경기지역 교원단체가 하남시의 ‘명문고 육성사업’ 폐지를 주장하는 동시에 도교육청의 책임을 묻고 나섰다. <인천일보 1월10일자 1면 “‘명문고 육성사업’ 하남시, 학교 서열화 부채질하나”>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는 12일 성명을 내고, “이른바 SKY(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대학교 진학률을 지원기준 삼아 서울대 10명 이상 진학을 목적으로 삼은 하남시의 ‘명문고 육성사업’은 명백한 교육의 퇴행”이라며 “경쟁을 부추기는 사업을 폐지하라”고 주장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학부모들의 요구가 강해 ‘하남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하남시의 입장은 공공기관의 책임과 철학이 부재한 변명”이라며 “일부 학부모들의 입장이 그렇다 하더라도 ‘진학률이 곧 교육의 질’이라는 등식을 지자체는 받아들여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앞서 하남시는 서울 소재 일부 대학 진학률을 기준으로 하는 ‘명문고 육성사업’을 추진, 지역 내 고교생들이 이들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12억원 규모의 예산 지원 계획을 수립했다가 교육 서열화를 부추긴다는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하남시가 ‘명문고 육성사업’에 예산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계획서엔 ▲상위 10% 학생을 위한 특별반 편성 ▲아침·저녁 자율학습 운영 ▲서울 소재 우수 대학과 연계 수업 ▲강남 유명 강사 특강 등의 프로그램이 가이드로 제시돼 있다.

이러한 하남시의 계획에 대해 전교조 경기지부는 교육의 양극화도 우려했다.

이들은 “시에서 제안한 사업계획은 0교시, 일제고사 부활뿐만 아니라 무분별한 사교육업체의 학교진입, 교육과정 운영의 전반적인 파행을 불러올 것”이라며 “고교서열화는 물론 학교 안 소외되는 학생들로 인해 교육의 양극화도 심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때문에 전교조 경기지부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은 경기도교육청도 비판했다.

전교조 경기지부와 도교육청이 지난해 정책업무협의회를 열어 ‘우열반 편성금지’, ‘사교육업체의 학교진입을 막기 위한 노력’ 등의 사항에 합의해서다.

이들은 “올바른 교육을 양성하기 위해 지난해 합의한 사항에 어긋난 하남시 사업에 대해 도교육청은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는다”며 “도교육청은 이에 대한 무한한 책임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



관련기사
'명문고 육성사업' 하남시, 학교 서열화 부채질하나 공공성을 가져야할 지방자치단체가 일명 스카이 대학의 진학률을 높이기 위해 수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나서 논란이다. 하남시가 '명문대학 진학률'이 높은 학교를 명문고로 정해 교육 서열화를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이다.9일 경기도와 교육청 등에 따르면 하남시는 올해부터 서울 소재 일부 대학교 진학률을 높이기 위한 '명문고 육성사업'을 추진, 지역 내 고교생들이 이른바 SKY(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예산 지원에 나선다.시가 해당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는 지역 내 고교생들의 해당 대학 진 하남시 '우수대학 진학률' 목매는 명문고 육성사업 접는다 하남시가 추진하려던 '명문고 육성사업'이 논란 끝에 사실상 폐지된다. 시는 사업을 세분화해 특정학교가 아닌 전체 학교에 교육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인천일보 1월10일자 1면 ''명문고 육성사업' 하남시, 학교 서열화 부채질하나'>25일 하남시와 광주하남교육지원청 등에 따르면 시는 일반교 교사 및 학부모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적극 반영해 기존 '명문고 육성사업' 명칭을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시는 기존 계획안을 변경, '고교 학력향상사업'과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