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항만 마스터플랜' 설명회
해수면 상승 대비 재정비안 포함

벤치마킹 대상 '제물포 르네상스'
직접적인 대비 내용 다루지 않아

인천과 하와이는 유사한 점이 많다. 인천에 168개 섬이 있듯 하와이엔 137개 부속 섬들이 존재한다. 바다와 맞닿아 있는 두 지자체는 관광업에 주력하면서도 '군사적 요충지'라는 지정학적 한계도 안고 있다. 다만 인천과 달리 하와이는 해양도시로서의 기후위기를 명백하게 인식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계획에 돌입한 상태다.

 

▲ 21일 (현지시각)미국 하와이 호놀룰루 시의회 다목적실에서 열린‘2050 호놀룰루 항만 마스터플랜 설명회’에 참석한 호놀룰루시 담당자가 항만 개발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인천사진공동취재단
▲ 21일 (현지시각)미국 하와이 호놀룰루 시의회 다목적실에서 열린‘2050 호놀룰루 항만 마스터플랜 설명회’에 참석한 호놀룰루시 담당자가 항만 개발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인천사진공동취재단

“하와이에서 기후위기는 생존과 관련 있습니다. 해수면 상승으로 바다가 범람하며 주거지를 위협하고 있고, 많은 이들의 생업이 달린 해변도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하와이 경제 산업 다수가 관광업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이는 명백한 위기입니다.”

토미 워터스(Tommy Waters) 미국 하와이주 호놀룰루시의회 의장은 21일 현지시간 진행한 인터뷰에서 “하와이는 식량과 같은 주요 자원 대부분을 외부로부터 공급받고 있어 (기후위기로) 늘어나는 자연재해에도 심각성을 느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워터스 의장은 호놀룰루를 방문한 유정복 인천시장과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등을 대상으로 '2050 항만 마스터플랜'을 공유하기 위한 설명회를 열었다.

현재 연간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 121만t을 처리하는 호놀룰루 항구 규모를 키우면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해양친수공간 등을 늘리는 게 주요 골자다. 무엇보다 기후위기에 따른 해수면 상승에 대비해 항만을 재정비하는 계획도 포함됐다. 시는 오는 2060년까지 하와이 해수면이 3.2피트, 약 97㎝ 오른다는 가정 하에 계획안을 도출한 상태다.

이날 발표를 맡은 용역업체 알엠투윌(RMtoWill) 소속 짐 니어만(Jim niermann) 프로젝트 매니저는 “마스터플랜에 고려된 세 가지 중점요소는 토지 개발 여부, 주민들과 항만을 연결하는 방안을 비롯해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에 따른 대안이었다”며 “앞으로는 시 관련 부서와의 논의를 거쳐 중장기적으로 항만 재정비를 추진해가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작 해당 호놀룰루 마스터플랜의 벤치마킹 대상인 1호 공약 '제물포르네상스' 사업의 경우 기후위기에 대한 내용은 다루지 않고 있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인천은 오는 2030년까지 인천 면적의 462㎢가 잠기는 이른바 기후위기 위험 도시다. 인천 전체 면적 1062.6㎢ 가운데 절반에 육박하는 지역이 해수면 상승에 직접적 피해 대상이 된다.

한편 유 시장은 하와이 방문을 계기로 호놀룰루 교류 20주년을 기념하는 기념비를 건립하는 등 외적 교류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유 시장은 전날 호놀룰루에 위치한 인하공원을 방문해 민선8기를 상징하는 조형물을 추가 건립할 뜻을 밝혔다.

/하와이 호놀룰루=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신년특집] 750만 재외동포 '한인 이민사 뿌리' 인천서 품자 인천에서 태동한 한인 이민의 역사가 120년이 됐다. 초기 이민 선조들의 후예가 된 재외동포도 750만명에 이른다. 일반적으로 민족·동포애의 관점에서 인식돼 오던 재외동포에 대한 체계적이고 다각적인 지원과 관리를 통해 대한민국 국력 신장의 폭을 넓혀 나가야 한다. 또 증가하는 영구귀환 동포들이 고국에서 희망의 새 날을 가꿀 수 있도록 정착지원 방안도 요구된다.모든 길은 인천으로 통한다. 세계적 수준의 인천국제공항과 항만은 국내외를 연결하는 교통의 강점이다. 새로운 문물을 몰고 온 개항 근현대사의 교류 중심이 제물포였다. 인천과 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