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詩, 공감·재미로 읽히도록 쓰려했죠”

인천서 나고 자라…지역명·소재 활용
남들 무관심 내용·제목으로 창작 고민
등단 20여년 첫 시집…활동 계속 노력
<br>
▲ 지연경 시인.
▲ 지연경 시인.

 

낮도깨비 닮은 홍역이었다

골 깊은 그 마을도 비겨까지 않고

한 집 건너 아이들이 줄줄이 죽어 나갔다

펄떡펄떡 뛰놀던 남동생 둘도 차례로

거적때기에 말려 나갔다

동생 둘을 잡아먹은 독한 년이라고,

외할아버지 할머니의 갖은 구박과

날 세운 눈빛에 온몸이 졸아 들며

아기 새 다릴로 후둘 거리며

하루에도 수십 번 물을 날랐다

(중략)

십년 후 남동생 둘을 보고서

더 이상 물동이를 이지 않아도 되었다

동생을, 자식을, 손주들 업어 키우며

노래처럼 그 시절을 읊조리던 그녀

어깨, 허리 다 무너져 대학병원에서 시술 받고

자동 침대서 긴 요양 중이다

- <내게만 들리는 소리>의 '물동이 이는 여자', 지연경

신체적 조건이 좋은 남자를 대신해 무거운 물동이를 이는 여자. 부계 혈통을 특히 중시하던 과거 사회에서 팽배했던 남아선호사상으로 억압과 차별을 받으며 자란 여자의 고된 삶의 이야기가 '물동이 이는 여자' 짧은 제목에 강렬하고도 단숨에 드러난다.

▲ 내게만 들리는 소리지연경 지음도서출판 코레드104쪽, 1만원
▲ 내게만 들리는 소리지연경 지음도서출판 코레드104쪽, 1만원

시집 <내게만 들리는 소리>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지연경 시인은 남들이 듣지 않고 보지 않는 것들을 흘려보내지 않고 포착해 시에 녹여낸다.

“남들이 관심 두지 않는 소재, 사용하지 않는 제목을 써서 차별화되는 시를 창작하려고 새로운 것도 많이 추구하고 고민하는 편이에요.”

인천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는 인천과 관련한 소재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월미도, 무의도, 원인재 등 인천지역명이 흔하게 등장하며 장소를 아는 사람으로 하여금 상상력을 자극하고 공감대를 형성시킨다.

“시를 읽는 사람들이 자기 일처럼 공감할 수 있는 데에 집중했어요. 사실 우리나라 시가 비슷비슷해요. 그래서 일단 사람들이 공감하며 재미있게 술술 잘 읽히도록 쓰려고 했어요.”

그는 지난 2001년에 등단해 20년 넘게 꾸준히 창작활동을 이어오긴 했지만, 시집 출판은 이번이 처음이다.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일기를 쓰고 공모전에서는 큰 상을 두 번이나 받기도 하며 한 번도 펜을 놓은 적은 없어요. 학교, 복지관 등에서 강의와 작품 활동을 병행해왔어요.”

한마음 문인협회와 인천 시조 문학회에서도 활동하고 있는 그는 앞으로도 인천지역을 꾸준히 발굴해 새롭게 알게 된 것들이 글로 읽힐 수 있도록 작품 활동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사람들이 읽을거리가 너무 많아요. 시, 소설, 평론 등 다양한 읽을거리 중에서 선별해 묶은 잡지를 만들려고 해요. 그러기 위해 끊임없이 소재를 발굴하는 노력을 게을리할 수 없겠죠.”

/글·사진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작가 인터뷰] 양준호 인천대 경제학과 교수 “지역 내 자재 조달·투자 이뤄져야” 서울 일극화의 심화로 다른 지역과의 사회·경제적 격차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역 불균형 발전으로 지역경제는 점차 성장 동력을 상실하며 지방소멸 위기에 놓이게 됐다.인천대학교 경제학과 양준호(사진) 교수가 책 <시민이 주도하는 지역순환경제>를 통해 지역경제의 위기를 타파할 방법을 제시한다.“지자체들이 대기업 유치를 지역경제 활성화의 만병통치약으로 인식해 막대한 재정을 투입했지만, 지역으로 재투자되기보다 그들의 본사나 모기업으로 새어나갔어요. 이제는 지역 내에서 성장 동력을 구하는 '지역순환경제'가 해법이라고 생각 [작가 인터뷰] 조명숙 작가 “우리 고유문화 떡, 어린이도 알았으면” “떡은 할머니의 손맛이고 사랑방 할아버지의 글 읽으시는 소리이며, 어머니의 정성이자 아버지의 사랑이에요. 가족의 사랑과 온기가 가득한 따스함을 느낄 수 있죠.”조명숙 작가는 어렸을 적부터 떡과 관련한 추억이 많다. 황해도 출신의 조부모는 강화도에 정착하곤 할머니가 빚으셨던 황해도식 떡을 며느리와 딸들에게 전수했다. 잔칫날, 명절, 생일 등 중요한 날이면 항상 떡을 빚었고 어려서부터 떡을 먹고 자랐다.작가는 우리나라 고유문화인 떡 만들기가 점차 사라지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느끼고 문화를 잊지 않고 되살리기 위해 새책 <역사 속에 깃든 [작가 인터뷰] 도진기 '복수 법률사무소' 작가 “시대가 변해도 인간은 변하지 않아요. 인간의 근원을 파헤치거나 범인을 추적해가는 추리 소설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 작품들을 써서 사람들에게 오래도록 읽히면 좋겠어요.”추리 소설가 도진기 작가는 2010년 마흔세 살의 다소 늦은 나이에 데뷔작 <선택>으로 한국 추리 소설계에 등장했다. 탄탄한 완성도의 작품뿐만 아니라 그의 특별한 이력으로도 주목받았다. 바로 '추리 소설 쓰는 판사'다.<선택>으로 2010년 한국추리작가협회 신인상 수상, 2014년 <유다의 별>로 한국추리문학대상을 받은 그는 판사 시절에만 10편이 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