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하네스버그 교도·?·?=?】? 지구촌 최대의 환경회의인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세계정상회의(WSSD.지구정상회의)’ 에 참석한 각국 대표들은 개발도상국에 대한 재정 지원과 무역 규정 분야에서 합의에 접근했다고 회의 소식통이 26일 밝혔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이날 개막된 지구정상회의에서 빈곤퇴치가 주요 의제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참석자들은 개발도상국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펀드’ 설립의 필요성에 의견 접근을 보았다고 이 소식통이 전했다.
이번 회의 공식 개막에 앞서 열린 준비회의에서 개도국들은 선진국에 대해 개발지원금을 국민총생산(GNP)의 0.7%로 증액하는 시한을 정할 것을 요구했으며 아울러 선진국들의 자국 농민에 대한 보조금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 회의에서는 개도국들이 무역으로 인해 빈곤이 심화되는 것을 막고 개도국-선진국간 무역 불균형을 시정하기 위한 무역 규정을 마련하는 방안이 논의되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타보 음베키 남아공 대통령은 지구정상회의 개막 연설에서 빈곤이 환경 위기를 심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하고 빈곤 퇴치를 위해 국제사회가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음베키 대통령은 “빈곤, 저개발, 국가간 불평 등 및 국내적인 불평등이 전지구적인 생태 위기를 심화시키고 있으며 지구상 모든 생명체를 위협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다수의 가난한 사람의 바다위에 소수의 부자들이 섬처럼 떠 있는 지구촌사회는 지속 불가능하다"고 강조하고 ‘인간, 지구, 번영’ 을 모토로 열리고 있는 이번 회의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는 9월 4일까지 열리는 이번 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부 대표, 환경 운동가, 경제 지도자들은 이번 지구정상회의가 지구의 환경을 지키고 가난에 맞서 싸우기 위해 단지 말이 아닌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결실을 도출하자고 다짐했다.
그러나 일부 운동가들은 지난 1992년 브라질 리우 데 자네이루에서 열린 지구정상회의에서 합의된 환경보전 방안들이 미국 등 최부유국들의 이행 거부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106개국에서 4천여명의 정부 대표가 참가한 이번 회의에서는 ▲빈곤 퇴치 ▲깨끗한 식수 공급 ▲보건 위생 향상 ▲늘어나는 세계 인구에 대비한 지속가능한 에너지원 창출 ▲멸종 위기에 처한 생물 종 보호 ▲기후변화 대처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다.
각국은 이번 회담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국제사회의 정치적 실천의지를 담은 ‘정상회의 선언문’ 을 채택하며 92년 리우 회의에서 채택한 행동강령 ‘의제21’ (Agenda 21)의 성과를 평가하고 미래의 실천목표와 구체적 실천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는 106개국에서 국가원수, 총리 등의 정상급 대표가 참여했으며 189개 유엔 회원국 정부 및 비정부기구(NGO)의 대표단 6만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지구정상회의 개막 첫날인 26일 요하네스버그에서는 남아공의 농민과 어민 수백명이 자연 자원에 대한 공정한 배분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또한 짐바브웨와 에티오피아의 반체제 운동가들은 각각 자국 정부에 반대하는 평화적인 시위를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