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남춘 경기본사 정경부 정치행정팀 차장<br>
▲ 최남춘 경기본사 정경부 정치행정팀 차장.

'생명의 보고'인 바다가 위협받고 있다. 인간에 의한 탄소 배출 증가에 따른 해양의 온난화를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 인간에 의한 오염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4월 13일 물탱크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 125만t을 정류 처리해 2023년 4월부터 30년에 걸쳐 해양에 방류하기로 발표했다.

국내 한 연구진이 일본 후쿠시마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할 경우를 시뮬레이션한 결과 일본이 방류를 시작하고 약 1년 안에 오염수가 우리 해역에 도달하고 약 10년 후에는 태평양 전역으로 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국 정부는 2030년까지 100기 이상의 원자력 발전소를 가동하고, 원자력 비중을 기존 3%에서 10%까지 확대할 계획으로, 대부분 중국 동부 해안 지방에 집중적으로 배치할 예정이다. 중국 산둥반도 동쪽에 조성 중인 스다오완 원전은 인천까지 직선거리가 330㎞에 불과, 원전 사고 발생 시 물리적 거리상 국내 사고와 실질적 차이가 없으리라는 관측이다.

바다의 오염은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끼쳐, 해양 자원 생산량 감소를 넘어 수산생물의 대량 멸종까지도 우려되고 있다. 바다는 지구 표면적의 71%를 차지하고, 지구 생물의 99%가 서식한다. 결국 인류의 생존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민선 8기 경기도가 이달부터 화성, 안산 등 도 연안 바닷물을 대상으로 정기 방사능 검사를 한다. 도내 어획 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는데 점검 강화를 위해 바닷물에 대해서도 추가 방사능 검사를 결정했다.

그러나 더 나아가 중앙정부와 정책 공조를 통해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경기연구원이 내놓은 '원자력 안전 레짐'을 한·중·일 지자체 중심으로 구성하자고 제안도 고민해야 한다. 또 시민사회와 함께 머리를 맞대도 좋다.

/최남춘 경기본사 정경부 정치행정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