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흡연예방 영상·디자인·만화(웹툰) 작품 공모 내일부터 8월 12일까지
우수작품 약 131점, 보건복지부 장관상 및 상금 지급…총 상금 3125만원
▲ 제 4회 청소년 흡연 예방 작품 공모./사진제공=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학생이 주도적으로 흡연 예방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4회 청소년 흡연 예방 문화제’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공모 대상은 전국 초·중·고등학교 등 만 18세 이하 청소년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 일정은 오는 20일부터 8월 12일(금)까지다.

공모전은 흡연 예방 영상과 노담 디자인, 만화(웹툰) 세 분야로 모집하며, 주제는 '청소년 흡연 예방 및 금연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과 '흡연(혹은 담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중 선택하여 응모할 수 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흡연 예방 공모전인 만큼 출품 시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고 제출할 필요가 있다.

상 규모는 수상자 131명(예정)에게 상장과 소정의 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 임인택 국장은 “신종담배에 대한 청소년의 호기심과 잘못된 인식을 차단하여, 청소년기 흡연 진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교육과 홍보가 필수적이다.”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청소년 눈높이에서 흡연 예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많이 발굴해 학교흡연 예방사업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현장 원장은 “또래 중심의 청소년에게 맞는 노담 메시지, 노담 문화를 스스로 만들고 전파하도록 수상작을 활용하고 우수사례 확산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전했다.

공모 요강과 부분별 응모 양식은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 공식 홈페이지와 문화제 공식 누리집(http://khealthyouth.co.kr) 에서 확인 가능하다.

/양진희 기자 yangdis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