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8년 만에 도시관리계획 변경안 공고
개발제한구역 해제 주민의견 수렴 나서

최근 인수위에 사업요청 건의서 전달과
지방선거 공약반영 분위기 등 탄력 전망
▲ 수원시의 개발사업인 'R&D 사이언스파크'가 8년 만에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풀기 위한 절차가 시작된다. 42번 국도(수인로)옆 권선구 입북동 개발부지.

1조2000억원이 투입되는 수원시의 대규모 개발사업인 'R&D 사이언스파크'가 8년 만에 본궤도에 진입한다. 사업 시작 이후 처음으로 중요 과제인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풀기 위한 절차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서수원 지역의 숙원이기도 한 해당 사업은 새 정부에 지역발전 현안으로 건의됐고, 6·1 지방선거 공약으로도 연달아 나오고 있는 시점이라 추진에 힘이 붙을 전망이다.

수원시는 19일 R&D 사이언스파크 조성과 관련한 도시관리계획(개발제한구역) 결정 변경안과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 등을 공고했다. 이는 10만 평이 넘는 35만7487㎡의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는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목적이다.

공람공고 절차가 끝나면 시는 경기도와 중앙부처 협의 등을 거치고,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작성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게 된다. 국토부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R&D 사이언스파크 조성에 따른 개발제한구역 해제 안건을 올려 심의할 예정이다.

이 같은 작업은 사업이 결정된 2014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R&D 사이언스파크 사업은 입북동 일대 부지에 연구·개발(R&D) 시설과 교육·의료·상업·주거·지원시설 등을 배치한 '첨단도시'를 만드는 내용이 골자다. 수원에는 삼성전자·CJ 등 연구기업을 비롯해 성균관대·아주대·경기대 등 이공계 대학이 소재한다.

개발 사업비만 시비 1500억원과 복합개발자로 선정된 민간 자본 1조500억원 등 모두 1조20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시 조사에서 1만6400개의 일자리창출을 비롯해 연간 1조6330억원의 경제효과 등이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2015년부터 국토부가 개발제한구역 해제심사를 미루면서 연기를 거듭했다. 국토부는 광교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를 둘러싼 집단 갈등 등을 고려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다.

그러다가 지난해 3월 국토부는 입안 절차부터 다시 진행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수원시는 국토부 방침과 광교 상수원 보호구역 갈등이 주민 합의를 거쳐 해소됐다는 점 등을 미뤄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7일 시는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R&D 사이언스파크 사업에 대한 관심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전달한 바 있다. 또 차기 수원시장직에 출마한 대부분 정치인들도 서수원 지역 주민들의 숙원 해결의 일환으로 공약을 채택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8년 동안 민원 등에 얽혀 중도위 상정조차 되지 않았는데, 문제가 됐던 부분이 모두 해소된 데다 국토부에서도 재입안 의견을 줬기에 절차가 진행될 수 있었다”며 “심의에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R&D 사이언스파크 개발제한구역 해제 관련 공람은 이날부터 5월 18일까지 20일 동안 시행된다. 시는 오는 29일 오후 4시 권선구 입북동주민센터 2층에서 구운·입북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원 R&D사이언스파크 조성 핵심 '그린벨트 해제' 시동 수원시 최대 개발 규모 R&D 사이언스파크 조성사업이 '중앙정부' 문을 다시 두드리기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 이 절차가 마무리되면 8년 동안 반영되지 못한 국토교통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심의에 상정되고, 사업은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인천일보 4월20일자 1면 '서수원 숙원 'R&D 사이언스파크 조성' 청신호 켜지나'>6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R&D 사이언스파크 조성 도시관리계획 결정 변경안'과 관련,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협의를 완료한 이후 환경부·국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