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추진위, 2차 민관협력 논의
공감대 형성·공론화 방안 나서

내달부터 릴레이 1인 시위 돌입
지방선거 후보 공약 반영 유도
▲ 일산대교 항구적 무료화를 위한 고양시·김포시 시민단체들이 김포시청서 2차 회의를 갖고 국민적 공감대 형성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제공=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범시민추진위원회

일산대교 항구적 무료화를 촉구하는 고양·김포시와 시민단체로 구성된 공동추진위원회는 18일 김포시청 소통실에서 2차 민·관 공동 협력을 논의했다.

이날 김포시 일산대교무료화 김포시민연합과 고양시 일산대교 통행료무료화 범시민추진위는 일산대교 유료화 문제점과 시민 공감대 형성 및 공론화 방안 등을 중점 협의했다.

일산대교 무료화 공동추진위는 일산대교는 한강 내 유일한 유료다리로 1.8㎞ 짧은 거리 임에도 편도 1200원의 과다 징수, 출·퇴근 정체 등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지역 간 차별, 협약 부당성, 국민연금공단의 이자수익 등 총체적 문제점 안고 있다며 무료화를 촉구했다.

이를 위해 공동위는 일산대교의 항구적 무료화를 위해 ▲연금공단에 피해를 준다는 내용의 반박 근거 마련 ▲2038년까지 30년 유료 운영에 대한 이슈화와 국민연금공단 횡포 ▲일산대교 이용 거부 ▲국민청원 등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거리홍보·SNS 공유·현수막 설치 등 다양한 언론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내달부터는 릴레이 1인 시위와 함께 김포·고양시의 버스, 택시, 화물지부와 일산대교 무료화 연대는 물론 제8회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의 공약 명시를 유도 한다는 계획이다. 양 도시 공동추진위는 내달 초 출범을 앞둔 윤석열 정부에도 일산대교 무료화 타당성을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이재준 고양시장·정하영 김포시장과 양 도시 4개 시민단체는 지난달 30일 고양시 일산서구청에서 일산대교 항구적 무료화를 위해 민·관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김천만 고양시 일산대교 무료화 범시민추진위원장은 “고양·김포시의 적극적인 지원과 시민들의 염원을 총집결해 반드시 일산대교 무료화를 성취하겠다”며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일산대교 무료화 공동 추진위원회 제3차 회의는 다음 달 2일 고양시에서 열린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