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시 고암동 부지 승인 소식에 반발 도의회에 진정민원
“신도시 교통혼잡 가중” 철회 촉구…국힘 당원협 감사 청구 계획
▲ 국민의힘 양주시 당원협의회가 시청 앞에서 옥정신도시 물류센터 허가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

양주시가 옥정신도시 인근에 대형물류센터 건축허가를 내줘 시끄럽다. 출퇴근시간대 혼잡한 교통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데다 신도시 등 아파트단지와 가까워서다.

주민들은 물류센터가 들어서면 교통혼잡이 더 심해질 것을 우려해 시에 집단으로 민원을 넣는 등 반발하고 있다. 정치권도 허가과정에 의혹을 제기하는 등 허가 취소를 촉구하고 나섰다. 상급기관에 감사 청구도 검토할 예정이다.

31일 시에 따르면 민간사업자 A업체는 지난해 5월 고암동 593-1 부지에 지하 3층, 지상 5층 규모의 창고시설을 짓겠다며 건축허가를 신청했다. 그해 9월 시는 건축허가를 내줬다. A업체는 바로 옆에 있는 고암동 592-1 부지도 지난 1월 허가 신청서를 낸 상태다. 건물이 들어설 부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2005년 택지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도시지원시설용지로 지정한 곳이다.

소식을 접한 지역주민들은 크게 반발했다. 대형물류센터가 들어서면 가뜩이나 불편한 교통이 더 혼잡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물류센터 예정 지역은 국도 3호선 대체 우회도로와 세종~포천고속도로 양주IC 바로 앞에 있다. 옥정·회천신도시와 덕정지구 아파트단지와도 가깝다.

문제는 교통이다. 서재말교차로에서 회암교차로까지 거리는 약 200m다. 이 도로는 출퇴근시간대 20~30분가량 소요될 정도로 교통이 혼잡하다. 실제 옥정신도시 주민들은 국지도 56호선을 이용해 서재말·회암교차로를 거쳐 3호선 대체 우회도로에 진입한다. 이때 약 1∼2㎞가량을 돌아야 진입할 수 있다. 당초 우회도로 진입로 방향을 잘 못 지정한 탓이다. 이러다 보니 우회도로를 이용해 의정부·동두천 등으로 출퇴근하는 차량이 늘면서 정체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서재말과 회암교차로를 잇는 도로 양옆으로 물류센터가 들어서면 교통혼잡은 더 심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에 주민들은 지난 14일 경기도의회에 진정민원을 넣었다. '양주 옥정신도시 한복판 초대형 물류센터 허가를 철회해 달라'는 내용이다. 민원인은 “양주시는 주민 공청회나 의견을 묻지 않고 허가를 내줬다”며 “법적 근거자료도 공개하지 않은 채 적법한 절차의 허가였다는 무책임한 말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허가를 내준 양주시의 행정을 비난하는 글도 잇따랐다. 주민들은 지역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시와 LH를 비판했다. 이들은 “신도시 중심구역에 물류시설 건립을 계획한 LH와 시 모두 각성하라”며 “허가를 내준 양주시청 옆에 대형 물류시설을 옮겨 건립하라”고 힐난했다.

국민의힘 양주시 당원협의회도 한목소리를 냈다. 지난 30일 시청 앞에서 물류센터 허가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물류단지 허가는 옥정지구 기본계획에 위배된다”며 “교통과 환경, 학교보호구역 등의 심의 없이 이뤄진 만큼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기영 당협 위원장은 “애초 LH가 택지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한 지 15년이 지났다. 게다가 지원시설용지 유치업종에 대형물류센터는 없다”며 “주민들을 위한 자족 기능 취지에 맞는 시설이 들어서야 한다. 주민들이 반대하는 물류센터 허가는 취소하는 게 맞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LH가 신도시를 조성할 때 도시지원시설용지로 지정했고 매각했다”며 “정상적인 절차에 허가를 신청하면 허가를 내줄 수밖에 없다. 허가 취소는 힘들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들은 '옥정신도시 물류창고반대추진위원회(가칭)'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국민의힘 당협도 물류센터 인허가에 대한 상급기관의 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양주=글·사진 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