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95억 투입…파도풀 등 조성
연말 완공·내년부터 운영 예정
▲ 안산 호수공원에 조성되는 생존 수영체험 전용수영장 조감도. /사진제공=안산시

학생 누구나 전문적인 생존 수영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전용수영장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안산시 호수공원 내에 조성된다.

안산시는 지난 18일 호수공원에서 생존 수영 체험 전용수영장 기공식을 했다고 20일 밝혔다.

수영장은 도비 70억원, 시비 125억원 등 195억원을 투입, 올해 말 완공한 뒤 내년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이 수영장은 세월호 참사 이후 의무화된 생존 수영 교육 확대를 위해 안산시가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수영장은 날씨와 상관없이 수영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기존 야외수영장 위에 야외 돔을 설치하고, 25m짜리 6레인을 갖춘 수영장과 파도 풀을 갖출 예정이다.

안산시는 전용수영장이 준공되면 평일에는 지역 내 초등학생에게 생존 수영을 가르치는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주말과 방학 기간에는 시민들에게 개방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생존 수영 체험 전용수영장 사업비로 2020년 경기도로부터 특별조정교부금 10억원을 확보한 데 이어 지난해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 2021, 경기 퍼스트'에서 우수상을 받아 특별조정교부금 60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윤화섭 안산시장과 박은경 시 의장, 지역 내 단체장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세월호의 아픔이 남아있는 안산에 생존 수영 체험 전용수영장은 필요하다”며 “전용수영장 조성을 통해 생존 수영 교육을 확대하고, 해양안전문화 정착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