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인수위 #지방선거 #제2경인고속도로

3월 14일 월요일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 시작합니다

▲ 대통령인수위, 인천 관련 공약 기대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산하에 ‘지역균형발전 전담팀’이 만들어진 가운데 인천 관련 공약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강화·옹진군의 규제 완화와 함께 매립지관리공사 이양, 인천은행 설립 등이 주요 안건으로 포함될 전망입니다.

▲ ‘이제는 지방선거’‘ 인천시장은 안갯속
이번 대선에서 인천 민심은 10개 군·구가 5대5로 양분된 가운데 차기 인천시장 후보도 안갯속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학재 전 의원과 안상수, 유정복 전 시장의 출마가 예상되고 민주당은 박남춘 시장이 재선 의지를 밝혔습니다.

▲ 제2경인고속도로 일부 지하화 추진
하루 평균 5만7천여 대의 차량이 오가는 제2경인고속도로 능해나들목부터 학익분기점까지 구간의 지하화가 추진됩니다. 인천시는 주변 개발사업이 잇따르자 환경 개선 측면에서 지하차도 방안을 한국도로공사에 전달했습니다.

▲ 지방선거 D-80, 차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지역 정치권이 대선 승패의 기쁨과 충격이 채 가시기 전에 ‘6·1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했습니다. 차기 경기도지사직을 놓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안민석 의원과 조정식, 김태년 의원이 거론되고, 국민의힘에서는 함진규 전 의원과 심재철, 김은혜 의원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 승객 주는데 유가 치솟아… 버스업체 이중고
경기지역 버스업체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승객 감소에 이어 유가 상승까지 겹치면서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운영에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유류비가 크게 올랐지만 현재 이를 메꿀 방안은 없는 상태입니다.

▲ 부천 상동 뉴코아아울렛 화재… 인명피해 없어
지난 12일 오전 부천시 상동에 있는 복합쇼핑몰 뉴코아아울렛에서 큰 불이 났습니다. 이 불로 9층짜리 건물 중 3층과 4층 일부가 탔고, 내부에 있던 10여 명이 대피했으나 인명피해는 없었습니다. 화재는 발생 2시간 만에 진화됐습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 이용훈 기자 yonghoon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