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가 경기도 31개 시_군중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의정부시는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문화도시 공모사업에 예비 문화도시로 선정된 바 있으며,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향군클럽 등 문화 거점공간을 발굴하고, 100만 원 실험실 등 지역이슈를 문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시민들의 문화실험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지역문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경기도는 경기도민이 직접 문화정책의 결정·집행 과정에 참여해 도민 누구나 소외됨이 없이 문화권을 향유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지난해 7월에 경기도 문화자치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올해 처음으로 문화자치 활성화 공모사업을 시행했으며, 서면심사와 인터뷰를 거쳐 의정부시 등 최종 5개 시·군을 선정했다.

의정부시는 의정부문화재단 주관으로'시민 뜻으로 만들어 가는, 머물고 싶은 도시 의정부'라는 사업명으로 응모했으며, 시민들이 참여하는 문화자치 활동에 대한 공론화 과정과 시민과 행정이 함께하는 문화자치 거버넌스 구축, 시민들이 도시의 미래를 준비하고 상상해 보는 333소셜픽션, 민관 협력에 기반을 둔 문화협치학교와 정책마켓,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의정부에 특화된 지역문화 진흥 사업을 올해 12월까지 시행할 예정이다.

손경식 의정부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문화도시 준비과정을 통해 결집된 시민력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민들의 뜻이 반영되는 시스템의 제도화 등을 실현해 문화를 통해 시민이 행복하고, 문화를 통해 도시의 가치가 향상될 수 있도록 문화자치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의정부시는 '2022년 최종 법정 문화도시 선정'을 위한 예비사업과 함께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면서,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활동의 주체로 활동하고, 행정과 시민이 문화로 연결되어 문화자치를 실현함으로써, 군사도시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하고 머물다 떠나는 도시가 아닌 머물고 싶은 도시 의정부로, 경기북부 지역의 관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정부=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