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음악 연구·복원 꿈…시작점 여는 것도 큰 의미

2002년 10월. ‘경기 12잡가’를 완창한 7살 국악 신동의 소식이 본지 지면을 장식했다.'인천일보 2002년 10월31일자 9면 ‘7살 국악신동 ‘경기 12잡가’ 완창’'

경기 12잡가는 한자어로 이뤄진 데다가 완창하려면 꼬박 2시간 이상이 걸려 기성 국악인도 완창하기 어려운 노래다.

만 7세(당시 인천중앙초등학교 2학년)라는 어린 나이에 경기 12잡가 완창에 성공한 전병훈 군은 작은 몸에서 나오는 당찬 목소리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당시 인천종합문예회관)을 가득 메워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과 박수를 받았다. 19년이 흐른 지금, 그 아이는 어떻게 자랐을까.

'빽투더인천'이 시대를 노래하는 소리꾼으로 성장한 7살 국악 신동, 전병훈 소리꾼(28·사진)을 다시 만났다.

▲인천일보 2002년 10월31일자 9면(왼쪽)과 발표회 녹화영상 캡쳐(오른쪽).

 

2002…경기 12잡가 완창 ‘국악 신동 전병훈’

타고난 끼와 천재성으로 당시 국악계를 놀라게 한 전병훈 소리꾼은 지금까지도 국악인의 길을 걷고 있다. 그는 19년 전 그날 경기 12잡가를 부르며 느꼈던 기대와 부담감을 이제서야 털어놨다.

“어렸지만 부모님, 선생님을 비롯한 어른들의 관심과 기대를 알고 있었어요. 부담이 되기도 했지만, 의미 있는 일이라는 것을 스스로 알고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제가 더 그 무대를 기대하게 됐습니다. 공연을 마치고 퇴장할 때 굉장히 시원섭섭했던 감정이 기억납니다.”

▲2002년 11월1일, 당시 인천종합문예회관에서 개최된 '경기 12잡가 완창 발표회' 녹화영상.

그는 동네 학원에서 우연히 국악을 처음 접하게 됐고 국악을 시작한 지 1~2년 만에 ‘경기 12잡가’ 완창에 성공했다. ‘국악 신동’이라고 불리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그는 이 수식어가 항상 달갑지만은 않았다.

“어린아이들은 관심과 박수를 받으면 좋아하듯이 어릴 적엔 신동이란 말이 칭찬 그대로 와 닿았지만, 청소년기와 갓 성인이 돼서는 아이가 아닌 소리꾼 전병훈으로서 뭔가를 보여주고 싶은 마음에 반감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소리꾼으로서 당당하게 설 수 있는 지금은 국악 신동이라는 말이 정겹고 그리워요. 지금의 전병훈을 있게 한 고마운 수식어죠.”

 

인천 각지에서 공연...전병훈 소리꾼의 인천

▲전병훈 밴드 보컬이자 사단법인 경기음악연구회의 대표로 활동중인 전병훈 소리꾼.

인천에서 태어난 전 소리꾼은 인천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 어린 나이에 인천 곳곳을 돌아다니며 공연을 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남아있다.

“인천에서 나고 자랐기 때문에 인천에 대한 특별한 기억은 잘 떠오르지 않습니다. 다만 향교, 원인재 등 인천의 명소에서 공연을 많이 했었기 때문에 그때의 기억이 남아 있어요. 특히, 인천국제공항이 생긴 지 얼마 안 됐을 때 국제공항에 가서 공연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미래에 온 것 같았어요.”

최근에는 서울의 제자들을 데리고 월미도에 다녀오기도 했다.

“차이나타운에서 송월동 동화마을을 지나 월미도까지 가는 길을 좋아해요. 얼마 전에 서울 제자들을 데라고 한번 다녀오기도 했는데 어른이 되어 제자들을 데리고 인천에 오니 특별한 기분이 들더라고요.”

 

2021…국악의 역사 연구하는 ‘소리꾼 전병훈’

▲전병훈 소리꾼은 "국악인으로 20년을 넘게 살아온 그는 국악의 길을 선택한 것에 후회는 없다"고 말했다.

전병훈 소리꾼은 국악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전병훈 밴드의 보컬이자 사단법인 경기음악연구회의 대표이기도 하다. 전통 음악을 새롭게 창조하기도 하고, 과거의 소리를 다시 되돌아보기도 한다. 국악에 대한 남다른 애정이 돋보이는 지점이다.

“어떤 음악인이든 대중과 호흡하고 싶어 하는 욕구는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전병훈 밴드를 시작하게 됐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게 재미있더라고요.”

▲인천일보 '빽투더인천'에 출연한 전병훈 소리꾼(오른쪽). 기사 상단의 영상 또는 유튜브 '인천일보TV' 채널에서 19년 전 국악 신동의 12잡가 무대와 전병훈 소리꾼의 더 자세한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잊히고 잃어버린 전통 음악의 조각을 찾아 맞추는 옛 음악 연구·복원 작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많은 사람이 앞만 볼 때 저는 뒤를 한번 봤어요. 우리가 역사를 배울 때 보는 책이 있듯이 우리 민요의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책을 만들어 민요의 일면을 정립하려고 합니다. 원대한 꿈이기 때문에 제 선에서 끝을 못 본다고 해도 시작점을 열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할만한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국악인으로 20년을 넘게 살아온 그는 국악의 길을 선택한 것에 후회는 없다고 말했다.

“슬럼프도 있고 권태로움을 느낄 때도 있지만, 워낙 어릴 적부터 노래를 해서 그런지 삶이 국악 그 자체가 됐어요. 다만 지금 많은 분야를 경험하는 초등학생 제자들을 보면 국악에 치우쳐 있는 제 삶이 조금은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하지만 국악을 선택한 것을 후회하거나 다른 일에 대한 열망을 가진 적은 신기하게 한 번도 없었습니다.”

 

“우리 민요와 국악을 사랑해주세요.”

▲ ‘국악 신동 전병훈’(왼쪽, 2002년 당시)과 국악의 역사를 연구하는 ‘소리꾼 전병훈’(오른쪽)

무대 위에서 노래를 부르는 무대인뿐만 아니라 연구자이자 교육인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그는 일에 대한 만족도가 아주 높다. 최근에는 국악인들의 활동 범위가 늘었기 때문에 국악에 관심이 있는 예비 국악인에게 시작을 망설이지 말라고 따뜻한 응원의 말을 전했다.

“전 국악을 전공한 것에 만족도가 100점 만점에 100점이에요. 국악 전공을 고민하고 있거나 꿈을 꾸고 있다면 저는 망설이지 말고 배워보기를 권합니다. 요즘은 더군다나 국악 연주자들이 방송인 등 여러 방면으로 많이 진출하기 때문에 많은 길이 열려 있으니 어렵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동네에 국악 학원이 있으면 취미로라도 접해보세요.”

국악 공연의 관객석을 가득 메우기 힘든 현실과 인천 국악에 대한 관심에 안타까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렇지 않은 공연도 있지만, 국악 공연은 객석을 채우기 힘든 상황이에요. 또 성인이 돼서는 인천에서 공연을 많이 못 한 것 같고요. 저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국악인분들에게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함께 즐겨주시면 우리 국악도 발전하고 독자분들의 문화생활도 풍성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 민요와 국악을 사랑해주세요.”

/글=김현정 기자 kyule@incheonilbo.com
/영상=박서희 기자 joy@incheonilbo.com
/사진제공=전병훈

 


'빽투더인천'은 과거 인천일보의 지면을 장식했던 화제의 인물을 다시 만나 그때의 이야기와 근황을 묻는 섹션입니다. 지금 떠오르는 그때 그 시절 인물의 근황이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담당 기자의 이메일(kyule@incheonilbo.com, joy@incheonilbo.com)과 댓글로 제보해 주세요. 앞으로 '빽투더인천:시즌1(총 5회)'은 매주 금요일에 추억의 인물과 함께 독자 여러분을 찾아뵐 예정이니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빽투더인천] 김홍집, 1994 한국시리즈 ‘141구 완투패’ 명경기 주인공 1994년 한국시리즈 1차전. LG 트윈스와 한국 야구 왕좌를 두고 혈투를 벌였던 당시 인천 연고 팀, 태평양 돌핀스. 그 중심에는 선발투수 김홍집이 있었다.김홍집은 연장 11회 말까지 이어진 경기에서 완투하며 호투했다는 평을 받았다.이날 김홍집이 던진 공은 무려 141구. 그는 야구팬들에게 잊지 못할 명장면을 선사했다.<인천일보 1994년 10월19일자 5면 ‘비운의 돌고래 “2차전서 보자”’>부상 등의 이유로 길지 않았던 선수 생활을 마친 김홍집은 현재 인천 부평에서 리틀야구단 감독으로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다.<빽투더인천>이 빛 [빽투더인천] 세상 바꾼 '무선 프리젠터' 아버지…최순필 ㈜초이스테크놀로지 대표 2002년.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없는 벤처는 죽은 벤처다"라고 외치며 당차게 등장한 최순필(46) 대표의 ㈜초이스테크놀로지가 전 세계 발표(프레젠테이션)의 판도를 바꿔놨다.<인천일보 2002년 11월 19일 자 7면 ‘아이디어 하나로 뭉친 고교동창 4인 컴사랑’〉초이스테크놀로지의 ‘엑스포인터(X-pointer)’는 화면 전환, 레이저 포인터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 당시 보조 진행자가 마우스를 클릭해 화면을 넘겨야만 했던 번거로움을 단번에 해결했고 이후 발표 환경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다.19년이 지난 지금까지 [빽투더인천] 아슬아슬 줄타기 '박지나 어름사니'…21세기 바우덕이가 되다 허공에 높디높게 매단 얇은 줄 위. 때로는 사뿐사뿐, 때로는 성큼성큼 걷는 이가 있다. 안성시립 남사당바우덕이풍물단 단원인 박지나(34) 어름사니다.타는 사람만큼 보는 사람까지 긴장하게 되는 줄타기. 박지나 어름사니는 그런 줄타기를 20년 넘게 해왔다.2002년 안성여자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이던 그는 줄타기 명인인 홍기철씨에게서 줄타기를 전수하기 시작한 지 2년 차를 맞이하고 있었다.<인천일보 2002년 8월3일자 19면 ‘바우덕이 명성 잇기 ‘외줄타기’ 비지땀’>20년 넘게 줄과 함께 울고 웃은 박 어름사니를 <빽투더인천>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