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모든 시민에 일상회복 지원금 10만 원
인천시가 모든 시민에게 10만 원씩 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전까지 시가 고수한 ‘핀셋형’ 선별 지급 방식과는 다소 다른 방향의 정책으로 박남춘 인천시장은 재원 여력이 충분해 지급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 대기업 진입… 중고차 시장 ‘풍전등화’
국내 중고차 수출의 90%를 차지하는 인천시 연수구 일대 중고차 수출단지 2000여 개 업체에 존폐 불안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가 본격적으로 중고차 수출시장 진입을 준비 중인 가운데, 영세 업체들은 무너질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 환경부, “수도권매립지 종료 4자 합의 시까지”
인천시의 ‘2025년 종료’ 선언에도 환경부가 수도권매립지의 사용 기한을 ‘4자 합의에 의한 종료 시까지’라고 못 박았습니다. 나머지 3자의 동의 없이는 인천시 단독으로 수도권매립지를 닫을 수 없다는 방침을 밝힌 것으로 풀이됩니다.


▲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경찰, 대장동 소환조사 연기
경찰이 성남시 대장동 도시개발 의혹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조사 예정자가 검찰에 먼저 출석하면서 소환 일정이 연기됐기 때문으로, 우려했던 검경 중복수사 문제가 현실화하는 모습입니다.


▲ 이재명, 지사직 던지나… 국감 이후 사퇴설
이재명 경기지사가 국정감사까지 마친 뒤 이달 말께 지사직을 사퇴한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캠프 측은 정치 활동 제약이 커 국민의힘 후보가 확정되는 다음 달 5일 이전에 사퇴해 선거운동에 나선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대선에 가린 지방선거, 시계는 바삐 간다
경기지역 정치권이 내년 6·1 지방선거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여야가 현직 시장 및 군수, 지방의원에 대한 평가 준비작업에 착수하면서 공천권 확보를 준비하는 후보군 사이 긴장감이 돌고 있습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 이용훈 기자 yonghoon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