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연대, 인천경찰청 앞 기자회견
“권력형 비리로 보고 철저 수사해야”
/사진제공=인천남동평화복지연대
/사진제공=인천남동평화복지연대

지역 시민단체가 농지법 위반과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 이강호 남동구청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찰의 성역없는 철저한 수사와 엄중한 처벌도 요구했다.

인천남동평화복지연대(이하 남동연대)는 7일 오전 인천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은 농지법 위반과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받는 이강호 남동구청장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3일 인천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 수사1계는 이 구청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불구속 입건하고 미추홀구 A중고등학교 등을 압수수색했다.

앞서 남동연대는 이 구청장이 2015년 말 A중고등학교 교사의 대납으로 충청남도 태안군 태안읍 일대 농지 1247평(4123㎡)를 9000여만원에 매입한 사실을 확인하고 경찰에 고발했다. 충남에 연고가 없는 이 구청장이 땅을 매입한 것과 그가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의 있을 시절 A중고등학교 교사가 토지 매입비를 대납한 점을 문제 삼았다.

인천경찰청은 농지법 위반에 대해 공소시효가 지나 처벌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토지 매입비를 이 청장이 아닌 남인천중고등학교 교사인 공동구매자가 대납한 것으로 보고 불구속 입건했다.

남동연대는 “이번 사건에 이 청장뿐 아니라 현역 시의원들도 관련된 것으로 알고 있다. 또 이 청장이 시의원으로 활동한 시절 A중고등학교에 지원한 예산이 무엇인 지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인천경찰청은 불구속 입건에 그치지 말고 이번 사건을 권력형 비리로 보고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남동구청장이 진정으로 지역과 주민을 위한다면 구정에 부담을 주지 말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에 대해 남동구 관계자는 “따로 밝힐 입장이 없다”고 전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