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명우 인하대 총장이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최종 결과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제공=인하대)

인하대학교가 교육부 2021년 대학기본역량 진단 최종 결과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됐다.

학교 측은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며 법적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학교의 명예를 되찾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는 ‘2021년 대학기본역량 진단’ 최종 결과를 가결과와 동일하게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인하대와 성신여대 등을 포함한 52개 대학은 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인하대는 앞서 이의신청에 나섰지만 교육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교육부는 대학별로 제출한 이의신청에 대해 3단계 심의를 거쳤지만 이번 진단은 공정하고 타당하게 실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조명우 인하대 총장은 이날 입장문을 발표하고 교육부가 이번 평가에서 학교의 우수한 교육 수준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했다며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했다. 또 동일한 교육 품질 지표를 가진 ACE+ 사업 수행에서는 우수 평가를 하고 이번 기본역량진단 선정에서 제외한 것은 일관성 없는 평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소수 평가 위원들에 의한 부실한 정성평가, 교육 현실을 평가하기 위한 현장평가 등이 생략된 탁상행정에 함몰된 결과 대학 교육의 기본역량 진단이라는 당초 목표를 망각해버렸다”며 “교육부의 이번 조치는 우리나라 고등교육을 후퇴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평가 결과는 인하대 교육 수출 사업 등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가능성과 함께 학교 명예에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입혔다”며 “법적 수단을 포함한 모든 활동을 통해 70년간 쌓은 명예를 바로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조 총장은 “인하대는 대한민국 명문사학의 역할과 책무를 더욱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혁신을 통한 발전을 이루고 세계적인 명문 대학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하대는 교육부 재정 지원 결손을 자구적인 노력과 함께 재단, 교내 구성원, 총동창회 등과 협력해 만회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