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내 일부 신임 자치단체장이 인사를 하면서 감정이나 파벌에 의한 정실인사를 단행, `내사람 심기""식의 보복성 인사를 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이들은 일부 직원들의 능력은 배제한 채 전임 단체장의 측근이라는 이유만으로 한직에 배치, 직원들의 사기를 크게 저하시키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11일 도내 자치단체에 따르면 최근 6·13지방선거 뒤 당선된 일부 신임 단체장이 직원들에 대한 인사를 단행하면서 직원들의 능력과 업무의 연계성은 무시한 채 감정이나 파벌에 의한 인사를 단행, 말썽을 빚고 있다는 것.
 이로 인해 일부 자치단체는 인사파동 이후 직원들이 근무 의욕을 상실, 사실상 업무에 손을 놓고 있는 직원들이 늘어나는 등 업무 공동화 우려마저 낳고 있는 실정이다.
 광주시의 경우 12일자로 팀장급(6급) 요원 20여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하면서 전임시장의 비서실장이었던 K씨를 남한산성관리사무소 시설관리팀장으로, 경리팀장이었던 K씨를 초월면으로 발령하는 등 이른바 전임시장의 최측근 직원들에 대해 문책성 인사를 단행했다.
 특히 현보직을 받은 지 3개월밖에 안된 초월면 S팀장은 전보제한 규정까지 무시한 채 퇴촌면으로 인사 발령, 지방선거 이후 소문으로 나돌던 살생부의 존재가 실제로 있지 않는가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앞서 수원시도 지난 8일 서기관급 2명을 포함, 모두 12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그러나 김용서 시장과 같은 고교 동문인 K씨를 비롯, 4명은 재정경제국장 등 요직에 전진 배치한 데 반해 전 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P 국장 등 3명은 각 구와 사업소 등 한직에 배치, 철저한 학연에 의한 정실인사였다는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또 지방선거 뒤 단체장이 바뀐 김포시도 김동식 시장이 지난 6일 비서실 인사를 단행하면서 출산휴가계를 낸 여직원 대신 선거사무실에서 근무하던 여직원을 비서실 직원으로 채용하고 비서실 6급 별정직에도 선거대책본부장이었던 외부인사를 자리에 앉혀 물의를 빚고 있다.
 이에 대해 광주시의 한 공무원은 “항간에 떠돌던 살생부에 대한 소문이 소문만은 아니었던 것 같다”며 “신임 시장이 취임초 직원들과의 약속도 무시한 채 보복성 인사를 단행한다면 앞으로 어떻게 시장을 믿고 업무를 수행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심정을 토로했다.
〈김종성·박광만·이선복기자〉 jskim@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