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수부 고위 간부의 ‘수상한 이직’
해양수산부에서 민간개발 분야를 주도한 고위 간부가 지난해 12월 민간개발 특수목적법인의 대표이사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인천신항의 74%가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돼 거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더위 먹은 4단계… ‘더 센 방역’ 오나
인천 코로나19 확진자가 사흘 연속 90명대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4차 대유행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연장되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보다 강력한 방역수칙’의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 송도 바이오단지 매각 특혜의혹 사실로…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벌어진 ‘바이오단지 용지 매각 특혜’의혹에 대한 경찰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인천경제청 전 공무원 A씨와 부동산 개발업체 이노벨류 대표 B씨 등 3명에 대해 업무상 배임혐의, 뇌물 약속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 꼬리에 꼬리… 시화공단 수백미터 대기줄
25만 명이 일하는 시흥 시화공단 등에 코로나19 진단검사 행정명령이 내려졌습니다. 첫날인 지난 29일 정왕동 희망공원에 마련된 선별검사소는 35도 가 넘는 폭염 속에 노동자 수백여 명이 몰려 큰 혼잡을 빚었습니다.

▲ 우리나라 인구 절반은 수도권 그 절반은 경기도
우리나라 인구 4명 중 1명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인구 5180만 명 중 절반이 수도권에 거주하고 4분의 1에 해당하는 1350만 명이 경기도에 거주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경기도, 하천·계곡 불법 시설물 무관용 대응
경기도가 하천·계곡에 불법 시설물을 다시 설치하는 등 불법행위를 놓고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도는 지난 29일 ‘청정계곡 불법행위 강력 대처방안’을 발표하고 모든 계곡을 대상으로 특별단속을 추진합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 이용훈 기자 yoghoon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