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총학 만나 협조요청 방침
인천대학교. /인천일보DB
인천대학교. /인천일보DB

인천대 학생들이 기숙사를 생활치료센터로 활용하는 방안에 반대 입장을 내놓은 가운데 인천시가 대승적 결정을 호소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 인천일보 7월15일자 21면 '인천대 총학, 기숙사 생활치료센터 활용 반대'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센터 가동률이 90% 육박해 1000명 이상을 수용할 시설 확보가 시급하다는 이유다.

15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일 평균 코로나19 확진자가 80∼90명 가까이 발생하면서 생활치료센터 가동률이 90%에 달했다. 감염 확산세를 고려할 때 일 평균 100명 입소, 10일 격리를 기준으로 최소 1000명 이상을 수용할 규모의 시설이 필요하다.

현재 인천 내 센터는 4개소로 634명의 환자를 수용하고 있다. 정부는 경증 환자가 급증하자 지역별로 신속하게 생활치료센터 병상을 확충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이에 시는 인천대 기숙사 일부를 센터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학교 측에 제안했다. 하지만 기숙사를 사용하는 인천대 학생들은 안전과 생활권 침해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학교 측은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협의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상황이 이렇자 시는 타 지역 대학들의 기숙사 생활치료센터 활용 사례를 들며 인천대도 국가적 위기 해결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경기대와 서울대, 연세대 등이 기숙사를 생활치료센터로 제공하며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다”며 “인천도 센터 병상 확보가 시급해 지역 거점 대학인 인천대 학생들이 위기 극복에 힘을 보태줘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오는 16일 인천대와 총학생회 관계자 등을 만나 생활치료센터 활용 여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협조를 구할 방침이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대 총학 “기숙사 생활치료센터 활용 방안 반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인천대학교 기숙사를 생활치료센터로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되자 학생들이 반발하고 있다.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의 생활권 침해와 안전 피해가 우려된다는 이유다.14일 인천대학교 총학생회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생활원 생활치료센터 이용에 관한 총학생회 입장'을 게시했다. 이들은 “인천대 제3기숙사의 생활치료센터 활용을 강력히 반대한다”며 “추진을 강행할 경우 학생들과 강력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총학생회에 따르면 현재 1·2기숙사를 사용하는 인원은 900여명이다. 이에 생활치 인천대 기숙사 생활치료센터 활용 논의…학생들 여전히 부정적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 기숙사를 생활치료센터로 활용하는 여부를 두고 인천시와 학생들이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마련됐다.▶관련기사: 인천일보 7월16일자 7면 인천대기숙사 생활치료센터화 반대… 인천시 “국가적 위기 해결 동참을” 호소인천대는 지난 16일 인천시와 학생대표 등이 만나 생활치료센터 활용 여부에 대해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고 18일 밝혔다.이날 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어 경미한 증상 확진자를 수용하기 위한 생활치료센터 확보가 매우 시급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그러나 인천대 총학생회 및 기숙사 학생자치회 대표는 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