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미국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연설에서 새로운 백신 접종 전략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정체기에 접어든 가운데 집마다 찾아다니며 접종을 독려하고 이동식 클리닉을 활용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독립기념일인 4일까지 달성 목표로 내세웠던 '미국인 1억6천만 명의 완전한 접종'이 오는 주말께 달성될 것"이라면서도 "미접종자 사이에 델타 변이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수백만 명의 미국인이 여전히 접종하지 않아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 델타 변이 탓에 훨씬 더 우려된다"며 "변이는 이미 미국의 많은 지역에서 모든 감염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내 모든 주에서 델타 변이가 발견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최근 델타 변이 감염자가 전체 감염자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미국에서는 성인 55%가 완전히 접종을 마쳤고, 67%가 최소 1회 백신을 맞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5월부터 미국 내 사실상 모든 코로나19 감염 입원과 사망이 미접종자라는 점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를 언급하며 "제발 지금 접종하라. 그건 효과적이고 무료다. 이보다 더 쉬울 수 없고 더 중요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부가 이번 여름 동안 백신 접종 확대에 전념할 것이라면서 동네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접종을 독려하는 활동이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또 전국 4만2천 곳의 약국이 접종지로 활용될 것이라고 했다.

12∼18세 청소년들의 백신 접근을 높이고자 소아청소년과에 더 많은 백신을 보낼 계획이며, 가능하면 직장에서도 백신을 맞을 수 있게 하고 여름 축제와 스포츠 경기, 교회 등지에서 접종할 수 있게 이동식 클리닉도 대거 활용키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바이러스에 대한 우리의 싸움은 끝나지 않았다"며 "여러분 자신과 아끼는 사람들, 이웃, 국가를 위해 지금 접종하라. 진부하게 들리겠지만 그것은 애국"이라고 강조했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