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 시장, “소각시설 내달까지 결론·추진”
박남춘 인천시장이 다음달까지 광역 소각시설 신설 계획안을 확정한 가운데 기초자치단체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구와 동구의 폐기물 처리를 두고 인천시가 소각시설 확충을 추진 중이라는 입장입니다.

▲ “포털 뉴스콘텐츠 제휴 평가 계획 반대”
인천시의회가 네이버·카카오 등 포털 사이트가 전국 9개 권역별로 지역언론 1곳씩 선정해 제휴를 맺는 ‘뉴스콘텐츠 제휴 평가 계획’에 반대하는 결의안을 발표합니다. 결의안에는 수도권으로 묶여 있는 인천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제도라는 비판이 담겼습니다.

▲ 항운·연안아파트 투기 의혹 수사 착수
인천지역 공직자들이 신도시로 집단 이주가 추진되는 인천항 인근 노후 아파트를 투기 수단으로 악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인천경찰청 특별수사대는 전담팀을 구성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 18세가 지나면 ‘보호 종료’… 내던져진 아이들
양육시설에 맡겨진 아동들이 성인이 되기 전부터 사회로 내몰리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행법상 아동이 만 18세가 되면 시설에서 퇴소시키고 있는데, 자립할 준비가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 ‘전 공휴일 대체휴일 지정’ 가시화
더불어민주당이 휴일과 겹치는 모든 공휴일에 대해 대체휴일을 지정하는 법안을 6월 국회에서 처리합니다. 이 법안이 시행되면 주말과 겹치는 올 하반기 광복절과 개천절, 한글날, 성탄절도 대체 공휴일로 추가로 쉴 수 있게 됩니다.

▲ 노후차 운행제한 과태료 이중 부과 안 한다
경기도가 노후 자동차 운행제한에 대한 관련 조례를 정비합니다. 해당 조례가 현재 3개이다 보니 그동안 운행제한 기간이 겹쳐 운전자들이 과태료를 중복해서 내는 사례가 발생해 왔습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 이용훈 기자 yonghoon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