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비군·민방위 얀센백신 접종… 집단면역 속도
미국 정부가 제공하는 코로나19 얀센백신 101만 명분에 대한 인터넷 사전 예약이 1일 0시부터 시작됐습니다. 30대 이상인 예비군과 민방위 등 대상자는 오는 20일까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이트에서 사전예약할 수 있습니다.

▲ 인천형 산후조리원 탄생… 오늘부터 운영
산모와 신생아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인천형 산후조리원’ 5곳이 동시 개원합니다. 인천형 산후조리원은 신생아 돌봄과 모유 수유 등의 교육 프로그램과 퇴실 산모의 간호사 방문 건강 관리 등을 지원합니다.

▲ 캠프마켓 잔여부대 완전 반환 눈앞
인천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에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미군 제빵공장 일대 D구역이 올 하반기까지 철수합니다. 이에 따라 10년 로드맵을 마련한 인천시는 설계 공모를 통해 공원 조성 방안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 내년 지방선거 이재명 경기도지사 빈자리 접전
내년 6월1일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이재명 경기지사가 여권 유력 대권 주자로 떠오르며 빈자리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해철 장관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등이, 국민의힘은 5선을 지낸 정병국·심재철 전 의원 등이 후보군에 올랐습니다.

▲ 수도권 아파트값 9개월 만에 1억… 평균 7억
수도권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이 9개월 만에 1억 원 넘게 오르며 7억 원에 바짝 다가섰습니다. 경기도는 5억1987만 원으로 1년 전보다 1억2천여만 원 올랐고, 인천은 2억8천여만 원으로 같은 기간 4235만 원이 올랐습니다.

▲ 고령인구 많은 양주시 소멸위험 지역 수두룩
경기도 양주시 인구가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소멸위험 지역이 5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3월 기준 시의 소멸위험지수는 주의단계인 0.72로 읍면동 11곳 중 6곳이 소멸위험 지역으로 분류됐습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이용훈 기자 yonghoon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