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경비원 열악한 현실 지적
▲ 이재명 경기지사가 20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취약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정책 토론회’에 참석했다. 이 지사는 “정치의 목적은 국민 삶을 나은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다. 기존 질서와 제도를 개혁해 성과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경기도

“차마 눈뜨고 보기 어렵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20일 청소·경비원 등 취약 노동자의 불공정한 현실을 지적했다.

그는 이날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취약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정책 토론회'에 참석해 “지하실과 캄캄하고 폐쇄된 공간, 심지어는 화장실에서 식사하는 현실을 목도한다”며 “노동자 휴게권은 인간이 최소한의 존엄을 지키는 문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치의 목적은 국민 삶을 나은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다. 기존 질서와 제도를 개혁해 성과를 내야 한다”며 “그 중심은 민생이다. 개혁엔 늘 저항이 따른다. 그러나 작은 변화를 많이 만들면 결국엔 큰 변화를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노동계도 이 지사 의견에 동의했다.

남우근 시화노동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은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법에 휴게시설 설치 의무 조항이나, 독자적 기준이 없다”면서 “휴식권은 사용자의 선의가 아니라 법적 의무로 강제해야 옳다”고 밝혔다.

김신범 노동환경건강연구소 부소장 역시 “휴게시설을 갖추게끔 주택법을 내실화해 공공건물 등에 적용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도의 주택건설 기준 규정 개정안은 의미가 남다르다”고 덧붙였다.

전선미 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 조직실장도 “도가 실태조사로 확보한 데이터를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과정에 반영해야 한다”며 “휴게시설 의무 대상에 5인 미만 사업장을 넣고, 작업 특성을 고려한 구체적 기준을 명시하자”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지사는 “우리(경기도)가 더 나은 민생을 위해 앞장서겠다”며 “이를 통해 청소·경비원이 다시는 비인간적인 노동을 하지 않도록 현실을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이런 가운데 이 지사는 이날 “부동산 투기로는 더는 돈을 벌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가 정답이다”라며 투기 근절 의지도 내비쳤다.

그러면서 “이번 재보선 결과가 저에겐 매우 충격적이었다”면서 “저도 민주당 정권, 문재인 정부의 일원이다. 그렇기 때문에 책임을 통감한다. 앞으로 더 낮은 자세로 국민 삶을 개선하는 데 어떤 게 도움이 되는지 치열하게 고민하겠다”며 몸을 낮췄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