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지자체 선거까지 다양한 조직과 연대, 저항 운동 지속

김포와 고양, 파주시 공무원노동조합이 일산대교 무료화를 위한 서명 운동에 돌입했다.

고양 김포 파주시 공무원노동조합 연대회의는 13일 성명을 내고 일산대교 통행료 폐지를 통한 고양 김포 파주시 등 경기서북부 지역 주민들의 보편적 이동권 보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한강에 놓인 27개 다리 중 통행료를 받는 곳은 일산대교가 유일할 뿐만 아니라 다른 민자 도로에 비해 많게는 5배, 고속도로보다 10배 더 많은 통행료를 지불하고 있어 경기서북부 지역 주민들의 행복 추구권과 평등권이 침해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산대교를 이용해야만 하는 소상공인과 서민들에게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내야 하는 일산대교 통행료는 어느 때보다 경제적 부담이며 불쾌한 스트레스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일산대교 최대 지주인 국민연금공단에 대한 비판도 빼놓지 않았다.

이들은 경기도 첫 민자 도로 사업으로 2008년 5월 개통돼 최소운영수입 보존으로 지금까지 시민 세금으로 400억 원을 경기도로부터 지원받으면서 한해 165억 원의 출자수익을 올리고 있는데도 2038년까지 더 많은 재정지원을 해줘야 한다며 대동강 물을 봉이 김선달과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역 국회의원들도 문제 해결에 동참해야 한다며 시민 참여 협의체 구성과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부의 사회기반시설 지원 확대를 요구했다.

이들은 또, 시민이 이해할 수 있는 상식적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이날부터 서명운동과 정보공개, 단체행동 등 대선, 지자체 선거까지 다양한 조직과 연대해 지속해서 시민 저항운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포=권용국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