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 단독 입수 '공공의료 확충용역' 결과 살펴보니
신설 추진방향 대신 의정부병원 이전 의견 '지자체 허탈'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 북부 공공 거점병원 설립 계획이 위기를 맞았다. 경기도가 이달 초 마무리한 북부지역 공공의료 확충 방안 연구 용역에서 이렇다 할 결과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초 양주·동두천·파주·남양주·포천시는 이 용역에서 공공 거점병원 설립의 타당성과 추진 방향이 나오리라고 기대했다. 그래서 지난해 일찌감치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다. 최근엔 가평군도 가세했다. 하지만 기대와 다른 용역 결과가 나오자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31일 도와 북부 시·군에 따르면 북부지역 내 종합병원은 9곳(2020년 9월 기준)이다. 이마저도 병상 300개가 넘는 종합병원은 의정부·남양주·구리시에만 있다. 양주·동두천시와 연천·가평군엔 아예 없다. 북부지역의 열악한 의료 실태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이러면서 북부지역에 공공 의료를 책임질 거점병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컸다.

이런 가운데 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지난해 9월 북부지역 공공의료 확충 방안 연구 용역을 추진했다.

공공 거점병원 설립과 운영 방향을 모색할 기초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당시 북부 시·군의 기대감이 커진 것도 이 때문이다.

<인천일보 2020년 9월15일자 1면 경기북부 '공공 거점병원' 누가 품나>

그러나 정작 용역 결과가 나오자 북부 시·군은 실망하고 있다. 공공 거점병원 설립과 관련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인천일보가 단독 입수한 '경기도 북부지역 공공의료 확충 방안 연구 용역' 최종 결과서를 보면, 북부지역의 부족한 공공 의료 실태가 담겨 있다.

하지만 북부 시·군이 바라던 공공 거점병원 신설·건립에 대한 추진 방향은 크게 없다. 다만 공공 의료 강화 방안 중 하나로 거론된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을 다른 지역으로 옮겨 새로 지어야 한다는 결과만 도출돼 있다. 북부 시·군이 허탈하다고 말하는 지점이다.

양주시 관계자는 “용역이 끝나면 공공 거점병원 설립이 가시화할 줄 알았다. 그런데 정작 뚜껑을 여니 뭐라고 할만한 결과가 없다”며 “병상 수 500개와 음압 치료실, 어린이 전문 진료까지 책임질 공공 거점병원을 신설·운영할 계획이었는데,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용역 결과에 뚜렷한 추진 방향이 없어 도에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 방식을 제안했다”면서 “하지만 도가 답을 주지 않는다. 지난해와 달리 소극적으로 나온다”고 주장했다.

다른 자치단체도 같은 반응이다.

A시 관계자는 “우리가 내심 기대한 건 새로운 거점병원 설립이었지, 의정부병원을 이전하는 게 아니었다”며 “앞으로 이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지 고민이 크다”라고 토로했다.

공공 거점병원 설립을 주도한 박태희 도의원 역시 “용역 결과가 실망스럽다. 추진 방향이 없다. 여기에 도마저도 잠잠하다”며 “조만간 도와 공공 거점병원 설립 추진 방향을 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북부 '공공 거점병원' 누가 품나 경기도가 공공 거점병원(가칭 북부의료원) 설립 연구 용역에 나서면서 이를 유치하려는 북부지역 자치단체의 유치 경쟁이 뜨겁다. 지난해부터 공공 거점병원 유치를 추진한 양주·동두천시는 최근 부지 선정, 병상 규모, 운영 방안을 수립한 상태다. 여기에 파주·남양주시도 눈독 들이는 분위기다. 이러면서 북부지역 공공 거점병원의 주인이 누가 될지에 큰 관심이 쏠린다.14일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에 따르면 최근 '경기도 북부지역 공공의료 확충 방안 연구 용역' 입찰 공고를 냈다. 북부지역 공공 거점병원 신규 설치에 필요한 객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