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대 후보 미등록 초유의 사태
당사자 고사로 추대 방식도 무산

부원장·이사 모두 유고 상황
열악한 재정 원인…사무국도 동요
/출처=김포문화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캡쳐.
/출처=김포문화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캡쳐.

김포문화원이 재설립 37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차기 문화원을 이끌 인물 찾기가 쉽지 않아서인데, 주변에선 '이러다가 다시 간판을 내려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24일 김포문화원에 따르면 제12대 원장 선출을 위해 지난 13일 마감한 원장 후보자 공모가 후보 미등록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

문화원은 후보 미등록 사태에 대비해 추대방식으로 차기 원장을 선출한다는 계획까지 세워 놨지만, 이마저도 당사자가 고사하면서 22일로 예정된 총회 개최도 취소됐다.

문화원은 앞서 후보 마감 이틀 뒤인 15일 임시 이사회를 소집해 이같이 결정하고 경기도의회 의원 출신인 김시용 부원장을 대책위원장으로 비상관리체제로 전환한 데 이어 이달 말까지 회원 서면 동의를 통한 추인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

회원 동의율이 절반을 넘게 되면 차기 원장 선출될 때까지 비대위 체계가 유지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원장 장기 유고 사태에 따른 문화원 존폐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까지 맞게 된다.

김시용 비대위원장은 “임기 종료로 원장과 부원장을 포함한 이사 모두가 유고 상태다.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해 회원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며 “이른 시일 안에 김포문화원을 다시 정상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포문화원은 제11대 원장의 임기 종료(2020년 12월)에 따른 차기 원장 선출을 위해 계획했던 후보등록을 코로나19로 지난해 11월에서 올해로 연기했다.

당시만 해도 문화원과 시청 주변에선 정하영 김포시장 인사로 분류된 A씨의 공모 참여와 전 원장과 친분이 두터운 C씨 추대설이 나돌면서 차기 원장 선출이 무난할 것으로 예측됐다.

하지만 이런 예측이 빗나가면서 원장 선출 무산을 두고 주변에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문화원의 정치 예속화 우려 때문이라는 등의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주장은 직원 수당 등을 지급하지 못할 정도로 열악한 재정 상태다.

문화원은 사업비와 직원 급여만 자치단체에서 지원될 뿐, 복리후생비 등은 회원 회비로 충당하게 돼 있다.

하지만 지난해 11월부터 직원 4명의 수당과 2013년 이후 발생한 임원 등기 지연에 따른 과태료에다 2018년부터 3년간 정부로부터 받은 일자리안정자금 환수금 등이 처리되지 않아 차기 원장과 새 이사진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 부임한 사무국장 등 2명이 최근 퇴사하면서 사무국 동요도 커지고 있다.

김포문화원 전 관계자는 “이런 상태에 이르게 된 데는 시민으로부터 신뢰를 잃게 한 전 원장들의 책임이 크다”며 “비대위마저 추인을 받지 못한다면 그야말로 간판을 내려야 하는 상황까지 오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김포문화원 1964년 설립돼 7년 만에 간판을 내렸다가 1984년 재설립됐지만, 원장과 감사 간 고소·고발, 향토사연구소 폐쇄와 학술대회 발표자료 표절 등 일부 원장의 일탈로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위기 김포문화원 고비 넘어 순항할까 초유의 후보 미등록 사태로 존립 자체가 위태로웠던 김포문화원이 위기를 넘기게 됐다.▶관련기사 : 인천일보 3월25일자 11면 '원장 공모 결국 불발…김포문화원 37년 만에 존폐위기'12일 김포문화원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20일 김포아트홀(김포시 사우동)에서 제42차 임시총회를 열어 제12대 김포문화원장을 포함한 임원을 선출할 계획이다.이에 따라 비대위는 문화원 임원 선임을 안건으로 지난 5일 임시총회를 알리는 공고를 내고, 이날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른 거리 두기 준수를 통해 새 임원을 선출하게 된다.공모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