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전산원 컴퓨터공학 과정 한인 교수
동국대 전산원 컴퓨터공학 과정 한인 교수

1975년 IT 전문 교육기관으로 설립된 동국대학교 전산원은 1998년 학점은행 제도를 시행하면서 종합 교육기관으로 성장해왔다. 학교법인 동국대학교 대표 학점은행제 동국대 전산원에서는 2년 내외의 단기간으로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컴퓨터공학 과정을 신설해 관련 과정 교수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본다.

컴퓨터공학 전공에 대해

컴퓨터공학 과정 한인 교수는 “정보화 사회로 나감에 있어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학문으로서, 성능이 우수한 컴퓨터를 설계하고 운영 및 응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산업 전반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학문”이다. 또한, 현대의 모든 산업은 점차 그 복잡도가 증가함에 따라 컴퓨터를 통한 문제 해결을 시도 하고 있으며, 컴퓨터공학은 이러한 융합적인 지식의 통합적 사고와 연구를 주도하고 이를 통해 산업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확대하는 전공이다.

컴퓨터공학에서 배우는 것은

컴퓨터공학의 교육 및 학습 내용은 물리적인 하드웨어와 이를 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관한 전문 지식을 함께 학습합니다. 또한, 기본 학습 내용으로 컴퓨터 하드웨어를 구성하는 CPU,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등을 학습하고 이러한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C/C++/JAVA 등의 프로그래밍언어를 학습합니다.

컴퓨터공학 졸업 후 진로는

졸업 후 진로는 크게 4년제 인서울 학사편입, 대학원 진학, IT업체 취업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4년제 대학 편입을 통해 컴퓨터공학 전공뿐만 아니라 타 전공을 학습할 수 있고, 대학원에 진학하여 컴퓨터공학의 깊이 있는 지식의 습득과 연구과정을 진핼 할 수 있습니다. 취업으로는 시스템엔지니어, 소프트웨어 개발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등 많은 IT 전문 분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컴퓨터공학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한 마디

동국대학교 전산원의 컴퓨터공학 전공은 여러분이 선택하고 그 선택에 최선을 다한다면 그것이 바로 정답일 것입니다. 지금 여러분들은 미래를 위한 가장 가치 있는 투자를 시작할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동국대 전산원에서 입학 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도현 기자 digit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