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가덕도 신공항 '속도'
'부산시장 선거전 겨냥' 해석

국민의힘 '김·주 투톱' 입장차
주 “여, 보선 덕보려…감사 추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내년 4월 재·보선과 내후년 대선까지 앞둔 상황에서 정부가 17일 김해신공항을 사실상 백지화하면서 '동남권 관문공항'을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이 재현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해 신공항 사업'의 백지화를 전제로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해신공항 사업이 폐기되는 대로 가덕신공항 특별법까지 발의할 태세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김해신공항이 무산되면 현실적으로 가덕도 이외에 다른 후보지가 없다”며 “핵심은 절차를 생략하지 않으면서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의원들을 중심으로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신공항 사전개항론 주장도 나온다.

민주당이 이처럼 속도를 내는 이유는 야권의 '미투 선거' 프레임에 걸려 열세로 예상되는 부산시장 선거전에서 신공항 이슈로 여권에 등을 돌린 민심을 되찾고 나아가 정권 재창출의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투톱'인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입장차를 보이며 복잡한 상황이다. 지역과 보수층을 아울러 대선의 전초전 격인 내년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 승리를 이끌어야 하는 김 위원장과 부울경의 정치성향과 다소 괴리가 있는 대구·경북(TK)의 민심을 챙겨야 하는 주 원내대표의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정부의 김해신공항안 폐기와 가덕도 신공항 추진 움직임에 대해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어떻게든 덕을 보려고 변경을 추진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특히, '월성 1호기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사업 변경과정의 무리나 불법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며 감사원 감사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반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의원총회 후 기자들의 질문에 “정부의 정책 일관성이 지켜지지 않는 것은 유감”이라면서도 “새로운 공항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다면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강구를 나름대로 적극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편, 동남권 신공항 이슈는 이후 사업 용역 절차, 특별법 제정 등과 맞물려 대선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정부와 여당의 주도로 가덕도 신공항 이슈가 계속 굴러갈 경우 국민의힘으로서는 결국 동조해야 하면서도 사실상 여당의 성과로 부각되는 상황을 우려하는 딜레마에 처할 수 있다.

최근 PK 지역 민심이 심상치 않게 움직이면서 국민의힘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는 분위기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항공산업 3대 난기류…접근법은 '시장논리' 인천 항공 미래가 갈림길에 섰다. 상생을 바탕으로 한 항공수요 재편과 시장경제 논리를 앞세운 '적자생존'이다. 정부의 미온 태도와 타 지역의 무서운 견제로 인천 항공 산업이 장밋빛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마냥 우려스러운 것은 아니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 입장이다.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17일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관문공항으로서의 근본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사실상 백지화 선언으로 김해신공항 계획 폐지는 새 동남권 관문공항인 가덕신공항 추진을 의미한다. 김수삼 검증위원장은 “결론적으로 김해신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