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체매립지, 영흥도 석탄재처리장으로 갈아타나…
인천시가 2026년부터 서울과 경기지역 쓰레기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이달 초까지 자체매립지 공모를 받았습니다. 공모 결과, 옹진군 영흥도 부지를 소유한 한 법인이 신청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인천시, 아동학대 예방업무 본청 이관
보호자 없이 방치됐다 화재가 일어난 ‘미추홀구 형제’ 사고를 막기 위해 인천시가 아동학대 전담 업무를 본청으로 이관합니다. 여성가족국에서 아동학대 예방사업과 함께 아동보호전문기관 운영 등의 업무를 지원하게됩니다.

▲ 불법 중국어선 피해, ‘서해5도 특별법’ 보상받나…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으로 백령도 어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가운데 서해5도 특별법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립니다. 지금까지는 보상 사례가 없지만 옹진군은 인천시, 해양수산부와 보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이재명표 노동경찰제… 정부는 “안 된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추진하는 노동경찰제 신설을 놓고 정부와 경기도가 충돌하는 분위기입니다. 정부는 현행법과 국제협약에 어긋난다는 입장이고, 경기도는 타당성 연구 결과를 근거로 법적으로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 경찰 간부 죽음… “업무 스트레스와 상관 괴롭힘” 증언
경찰이 출근길 극단적인 선택을 한 평택경찰서 30대 간부 A씨의 동료들을 상대로 진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동료들은 “A씨가 업무 스트레스와 상관이 힘들게 했다”는 등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재산권에 막혀 손도 못 댄 ‘빈집’ 우범지역 우려
빈집 정비를 위한 ‘소규모주택정비법’이 제정된 지 3년이 지났지만, 경기도 지자체 대부분은 빈집 정비에 나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빈집이 사유재산으로 소유주와 협의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 이용훈 기자 yonghoon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