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곳 거주 고양시 산하 일부 직원들
출·퇴근 하루 최대 4시간 시달려
긴급사항 ·업무 처리 어려움 호소
고양시 산하 공공기관장과 일부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과 소통 등을 위해 타지역 거주자에 한해 소규모 주거공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22일 고양시 등에 따르면 시 산하 공공기관은 고양도시관리공사, 고양문화재단, 고양국제꽃박람회,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등 총 7개다.

이 중 일부 기관장은 지역에 거주지를 뒀지만, 다수의 기관장은 서울과 인천, 수원 등에 거주해 하루 최대 4시간씩 장거리 출·퇴근에 시달리고 있다.

매일 출·퇴근 부담이 있다 보니 기관장들은 퇴근 시간 이후 긴급사항 처리 등 업무에 어려움이 많다고 호소하고 있다. 또 지역주민이나 직원들, 시의원과도 수시로 소통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고양시는 창릉3기 신도시, 일산테크노벨리, 방송영상벨리 등 지역 경제에 영향이 큰 초대형 프로젝트가 산적해 업무량이 많은데도 거주지가 멀어 업무 연속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A 기관장은 최근 사비를 들여 지역 내 오피스텔을 얻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B 기관장도 출·퇴근 시간은 줄이고 업무에 몰두하기 위해 소규모 주거공간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관장 C씨는 “출·퇴근 시간에 소모되는 힘을 업무에 집중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며 “거주지가 먼 직원들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업무 능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일각에서도 호화스러운 관사가 아닌 기관장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거주할 수 있는 소규모 공간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시의 한 간부 직원은 “관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있으나, 획일적으로 적용할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전세 형태의 소규모 주거공간 마련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복지 측면에서도 전국에 더 많은 인재를 채용할 수 있고, 지역발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김재영·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