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 하연자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용인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안’ 등 5건의 조례안이 제244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이 조례안은 청소년의 노동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여 균형 있는 성장과 발전에 도움을 주고 청소년이 근로자의 권리를 보장받도록 하기 위해 제정됐다.

주요 내용은 ▲청소년 취업현황 및 노동인권 의식·실태 조사 ▲청소년 노동인권 상담 및 교육 ▲사용자에 대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준수 교육 등의 사업을 추진할 수 있으며, 청소년 노동인권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청소년 노동인권센터 설치 및 운영 등이다.

하연자 의원은 "근로 청소년을 보호하고 청소년의 노동환경을 개선해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과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전자영 의원이 대표발의한 ‘용인시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용인시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도이번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용인시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청년의 소통과 참여를 확대하고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 발굴을 위해 청년네트워크 구성·운영에 관한 조항을 신설하고자 개정됐다.

주요 내용은 ▲청년의견 수렴 및 청년정책 제안 ▲청년문제의 발굴, 조사 및 개선방안 모색 등의 기능을 수행할 청년네트워크 운영 등이다.

용인시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정형화 및 규격화된 일률적인 놀이터 조성이 아닌 어린이, 주민, 전문가 등의 상호소통을 통한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를 조성해 효율적인 유지·관리 및 어린이들이 상상력을 발휘하며 맘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제정됐다.

주요 내용은 ▲조성 목표 및 조성 방향 ▲조성에 따른 영향 및 효과 ▲투자계획 및 재원조달 방안 ▲대상지 선정 계획 등이 포함된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조성·운영계획을 수립·시행,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주민참여 계획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설계 디자인 등을 자문하기 위한 용인시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 자문단을 구성·운영 등이다.

전자영 의원은 "청년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청년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제안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청년의 도전 기회를 늘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으면 한다. 또한, 주민참여형 어린이놀이터의 운영으로 어린이가 안전하게 꿈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유익한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진선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용인시 청년공간 설치 및 운영 조례안’도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이 조례안은 청년의 상호교류 활성화와 사회참여 확대, 권익증진을 위해 청년공간을 설치하고 운영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정하게 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청년공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시책 마련 ▲청년공간 설치·운영 및 지원 ▲청년공간에 대한 이용신청이 많을 경우 우선순위 지정 등이다.

김상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용인시의회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용인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도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용인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의원이 외부강의 등을 할 경우 의장에게 10일 이내에 신고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이 개정(2020. 5. 27. 시행)되어 이를 반영하고 그 밖에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 구성에 관한 사항을 정비하기 위해 개정됐다.

용인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의회의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일부 내용을 보완하고, 법제처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따라 일부 용어를 정비하기 위해 개정하게 됐다.

이미진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용인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이 조례안은 민관협치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운영 원칙을 수립하고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사업추진 및 지원에 관한 조항 등을 신설해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발전과 민주주의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자 개정하게 됐다.

주요 내용은 ▲주민의 복지증진 및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 ▲주민참여의 보장 등이 포함된 민관협치위원회 운영 원칙에 관한 사항과 민관협치 활성화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면 실무위원회를 둘 수 있는 규정 등을 신설했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362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