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가 화성습지 보호지역 지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송옥주(화성갑) 국회의원과 화성지역 어민,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성습지 보호지역 지정을 정부에 촉구했다.

화성습지는 간척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화옹지구와 인근 매향리 갯벌을 포함한 지역이다. 현재 화성습지 중 연안 습지 구간인 매향리 갯벌 14.08㎢가 습지보전법에 따라 해양수산부가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추진 중이다.

이날 송옥주 국회의원은 “화성습지는 반세기 동안 미 공군폭격장으로 사용되면서 각종 포탄을 받아냈으며 간척사업으로 2차 피해를 받은 아픈 역사가 있는 곳”이라며 “이후 자연의 치유력으로 생명의 공간으로 되살아난 곳으로 생태적·역사적 가치가 높은 습지이기 때문에 반드시 보호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화성환경운동연합 오세욱 대표는 “산업화로 인해 수많은 생명의 서식지가 훼손됐고 그 결과, 인간은 기후위기와 바이러스에 의해 고통을 받고 있다”며 “자연과 생명과 평화가 공존하는 화성습지는 우리 모두를 위해 보전돼야 한다”고 했다.

어민을 대표한 최병천 어촌계장은 “갯벌이 죽으면 어민들도 생존 터전을 잃어 모두 죽는다”며 “습지보호지역은 지역 어민들의 생존권을 지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홍진선 위원장은 “전 세계 멸종위기 철새들의 쉼터, 수도권 시민들의 휴식처이자 생태관광과 교육의 장인 화성습지는 화성의 미래”라며 “해양수산부는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국내외 철새서식지 보전을 위한 활동을 하는 습지 전문가 나일 무어스 박사(새와 생명의 터)가 참석해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 경로 파트너쉽(EAAFP)에 의해 국제철새서식지로 지정된 화성습지는 람사르협약에 의해 정부의 법적 보호를 받아야 한다”며 “화성습지 보전은 철새뿐 아니라 어업과 벼농사를 통한 식량 생산, 자연수 여과, 탄소 흡수원으로 사람과 경제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성=김기원 기자 1kkw51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