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의 최고 의사협의체인 보안대책협의회의 무용론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인천공항의 자체문제에 국무총리 조정실까지 나서고 있어 보안대책협의회의 신뢰도가 추락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6일 인천공항 상주기관들에 따르면 인천공항에 상주해 있는 각 기관장들의 모임인 보안대책협의회가 최근 인천공항세관과 법무부 인천공항출입국관리소의 X-레이 위치 선정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데도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인천공항 보안대책협의회는 국가정보원 공항분실장 주재로 현안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개최되며 여기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서울지방항공청장, 인천공항세관장, 출입국관리사무소장, 인천공항 검역소장, 인천공항 경찰대장, 기무사 인천공항 분실장, 대한항공 사장, 아시아나 사장 등이 참여한다.
 보안대책협의회는 공항세관과 출입국관리소의 X-레이 위치 문제를 놓고 지난 11일 회의를 가졌다.
 보안대책협의회는 협의체로 운영되지만 사실상 인천공항 현안문제를 결의하는 모임으로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8일 공항세관 입국장에서 X-레이 시범운영을 한 만큼 15일에는 출입국관리소 입국심사대 뒤에서 오는 22일에는 세관 입국장 안쪽 계단에서 각각 1시간씩 시범운영하기로 결의했다.
 하지만 지난 15일 시범운영은 출입국관리소의 저지로 X-레이를 설치하지도 못했으며 22일도 불투명하다. 두 기관이 X-레이 문제로 두달 가까이 대립하고 있는데다 실력행사까지 벌이려는 상황에서도 보안대책협의회의 결의사항은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번에는 국무총리 조종실이 16일과 18일 법무부와 관세청 고위공직자들을 상대로 이번 사태에 대한 중재에 나서 보안대책협의회를 무색케하고 있다.
 인천공항의 한 상주기관 직원은 “이제까지 인천공항 현안은 보안대책협의회에서 조율과 협의를 이끌었지만 X-레이 문제는 두 기관이 워낙 민감해 조율해 실패한 것 같다”며 “그러나 결의를 해놓고 실행도 못하고 여기에 공항문제를 국무총리실의 중재까지 받는다면 어떤 기관이 보안대책협의회의 결의를 따를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박준철기자〉
terryus@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