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험

Q: 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 이용 시 본인확인이 강화된다는데, 본인확인은 무엇으로 가능한가요?

A: 본인확인 수단으로는 건강보험증(모바일 건강보험증 포함)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등 행정기관(공공기관)이 발행한 증명서로 사진이 붙어 있고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가 포함된 증명서 또는 서류입니다.

 

Q: 5월 20일부터 건강보험증이나 신분증을 가져가지 않으면 진료를 받을 수 없나요?

A: 진료는 받을 수 있지만,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분증 등을 지참하지 않은 경우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설치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앱 설치 방법: 1. QR로 바로 설치 또는 플레이스토어 접속하여 '모바일 건강보험증' 검색 후 설치(The 건강보험 앱도 활용 가능) 2. 본인명의 휴대폰이나 금융인증서로 본인인증(네이버, 카카오 이용불가) 3.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 실행하여 진료시 제시(사진, 화면캡쳐는 불인정)



관련기사
[무엇이든 물어보험 Q&A] 건강보험공단, 불법 의료 개설기관 수사권 도입 추진 Q: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불법개설기관 근절을 위해 특별사법경찰권한 제도를 도입 추진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A: 의료기관이나 약국을 개설할 수 없는 비의료인 또는 비약사가 의료인의 명의를 빌려 개설·운영하고 공단으로부터 진료비 등을 편취하는 의료기관 또는 약국을 불법개설기관(일명 '사무장병원·면허대여약국')이라고 합니다.공단은 불법개설기관 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계좌추적 등에 대한 수사권 부재로 혐의 입증에 한계가 있어 수사기관에 조사 결과에 대하여 수사의뢰를 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수사기관 [무엇이든 물어보험 Q&A]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전액 자부담 Q: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제도가 시행된다던데 어떤 건가요?A: 국가자격을 취득한 돌봄 전문인력인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직무역량 교육을 통해 직업윤리 정립 및 업무수행 능력 향상, 전문성 강화 등 직업 만족도와 장기요양서비스 질을 제고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입니다. Q: 보수교육 대상은 누구인가요?A: 장기요양기관에 소속되어 근무하는 요양보호사가 대상자이며, 한국보건복지인재원 및 공단이 지정하는 기관 또는 단체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2024.4.1.부터 교육 시작) Q: 교육 시간과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A: 출생년 [무엇이든 물어보험 Q&A] 외국인 피부양자 신청, 체류 6개월 이상 강화 Q: 2024년 4월 3일부터 변경되는 외국인 피부양자 제도란 무엇인가요?A: 현재는 외국인(재외국민)이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로 등재를 원할 경우 국내 입국 즉시 신청하면 피부양자가 되었으나, 올해 부터는 국내에 6개월 이상 거주한 이후 등재 신청이 가능합니다.다만, 배우자·미성년 자녀 및 유학(D-2), 일반연수초중고생(D-4-3), 비전문취업(E-9), 영주(F-5), 결혼이민(F-6)의 체류자격을 가진 외국인은 기존처럼 입국 즉시 피부양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재외국민) 지역가입자의 경우에는 6개월 이상 국내 체류 시 [무엇이든 물어보험 Q&A] 공단 특사경 도입시 국민에게 미치는 기대효과 Q: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불법개설기관에 대한 특별사법경찰권한이 부여될 경우 국민에게 어떤 기대효과가 있나요?A: 건보공단에 특사경 권한이 부여되면 수익 창출에만 매몰되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뒷전인 불법개설기관 조기 근절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우선, 신속한 수사 착수·종결로 수사기간을 대폭 단축(3개월)할 수 있고, 불법개설기관에 대한 형사처벌과 동시에 재정누수 차단을 위한 채권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어, 연간 약 2,000억 원 규모의 재정 누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불법개설기관으로부터 지킨 재원은 국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