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시행 앞두고 수출 규제 맞서 통상전략 설명회
무협, 대체선 발굴·지원 컨설팅 등 업계 피해 최소화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 시행일이 일주일도 남지 않으면서 인천지역 기업들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일본 수출 규제 이후 현재까지 인천에선 이렇다 할 피해는 언급되지 않는 상황이지만 앞으로 일본 물자 수입이 어떻게 흘러갈지 모른다는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21일 경제계에 따르면 오는 30일 한국무역협회는 인천대 미추홀캠퍼스에서 '일본 수출 규제 대응 및 통상전략 2020 설명회'를 진행한다.

한국무역본부는 13개 국내 지역본부를 통해 전략물자관리원, 코트라와 공동으로 27일 부산에서 시작해 2주간 전국 14개 지역에서 설명회를 벌이는 일정을 계획하면서 인천은 30일로 정한 것이다.

해당 설명회는 일본의 한국 백색국가 제외 조치가 오는 28일 시행됨에 따라 대응 절차를 안내하고 애로사항을 파악해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기존 일본 수출 규제 설명회가 지역 맞춤형보다는 전국 공통 사안으로 구성됐다면 이번 설명회에서는 지역별·산업별 통상 전략 수립과 함께 기업 통상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무역협회가 마련한 '통상전략 2020'과 전략물자관리원의 '수출 규제 대응방안', 코트라의 '일본 자율준수기업(ICP) 활용 및 수입 대체선 발굴' 등에 이런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설명회에 이어 1대 1 상담회도 벌여 기업 애로사항과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각 지원기관이 컨설팅에 나서기로 했다.

무역협회 허덕진 회원지원본부장은 "지역별 일본 수출 규제 대응 전담 태스크포스(TF) 참여도 늘릴 예정"이라며 "일본 수출 규제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해 우리 중소기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일(對日) 수입 불확실성 증가로 인해 당장 어떤 리스크가 잠재하고 있는지 감을 못 잡던 인천지역 기업들이 무역협회 설명회를 통해 어느 정도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일본 수출 규제 조치 뒤, 일부 품목에 대한 두 차례의 수출허가에도 전반적인 갈등 기조 변화 없이 28일 백색국가 제외 조치 시행을 맞고 있어 기업들은 분위기 감지에 애를 먹고 있다.

기업들에게 가장 껄끄러운 부분은 추가 규제 범위가 확실하지 않다는 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인천시와 각종 인천 경제 기관들이 일본에서 수입하는 인천 기업을 선별해 수천개에 이르는 품목을 조사 중인데, 어떤 품목이 규제 대상에 오를지 아직 확실하지 않아 정확한 대응책 마련은 쉽지 않은 실정이다"고 전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