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앞두고 시민의 힘 결집"
▲ 8일 양주·이천·가평·군포(사진 위쪽부터) 등 도내 곳곳에서 일본의 경제침략을 규탄하는 범시민 결의대회에 동참해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역종합


일본의 식민지배 사죄·배상 거부와 경제침략에 맞선 불볕더위 속 촛불이 경기도 내 곳곳에서 열린다.
특히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일본 불매운동'이 조직적인 움직임으로 확산하고 있다. '보이콧 재팬'을 강조한 전국단위의 촛불문화제가 열리고 있고 곧 광복절까지 겹치면서 시민의 힘이 결집하는 형국이다.
군포지역 정당과 시민사회 51개 단체로 구성된 '경제침략 아베 규탄과 평화를 위한 군포시민행동'은 8일 산본중심상가 원형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역사 왜곡·경제침략·평화를 위협하는 아베 정권 규탄'을 선언했다.

소속과 정견, 직업과 신앙, 남녀노소와 관계없이 모인 군포시민행동은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포함한 1인 신위와 촛불집회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미래이천시민연대도 이날 관고동 소재 중앙통 문화의 거리 광장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 전 시민 확산을 위한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장호원고등학교 학생들도 참여했다.
'일본 경제침략 규탄 수원시민행동'은 지난 7일 전체회의를 열어 오는 15일부터 일본 경제침략 규탄 수원시민 대행진에 이어 일본 경제침략 규탄 수원시민 촛불 문화제(21일)와 일본대사관 평화의 소녀상 집회(28일)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이종철 수원목회자연대 대표는 "일본에 완전히 해방되는 기회를 맞이한 만큼 우리가 반드시 정신·경제적으로 일본을 앞지를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다 함께 힘을 합치자"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경기청년연대, 경기자주여성연대, 노동당 경기도당, 민중당 경기도당, 경기대학생연대 등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이 모인 경기공동행동은 7일부터 아베 정권 규탄을 위한 공동행동에 나섰다.

이미 민중당 경기도당은 8월 7일을 'NO아베 공동실천의 날'로 정하고 도내 24개 지역에서 정당연설회, 촛불집회, 1인 시위 등을 진행했다.
각 지역의 당원, 시민들은 'NO 아베!, 아베 OUT!,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하라!' '경제침략 평화방해 아베 정권 규탄한다!' 등 구호를 정했다.

민중당 경기도당은 지역별로 NO 아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거리 조성 현수막을 부착했다.
도내 기초의회도 일본 수출규제를 "자유무역과 한일 양국 간 관계 증진에 반하는 일본의 명분 없는 보복성 조치"라고 규정하며 정부 정책에 동참하기로 했다.
게다가 민주노총·한국진보연대·한국YMCA·흥사단 등 682개 단체가 모인 '아베규탄시민행동(시민행동)'이 주말마다 아베 규탄 촛불제를 열고 있다.

불매운동 등으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항하는 시민들의 다양한 모습과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발언이 담긴 영상도 상영한다.
시민행동 측은 "과거사를 부정하고 침략을 정당화하며, 한반도 평화를 방해하려는 아베 일당에게 우리 시민들의 분노를 보여주자"고 했다.

특히 광복 74주년을 맞아 '자주와 평화를 위한 8.15민족통일대회'가 오는 15일 계획돼 있다.
최소 2만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8.15민족통일대회를 마친 후에는 인근 일본대사관 앞 아베 규탄 항의 행동과 미국대사관 주변 평화 손잡기가 이어진다.

이처럼 일본 정부 결정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확산하는 상황이어서 실제 규모는 짐작할 수 없는 상황이다.
도내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탄핵정국 당시에도 지역별로 시민행동 같은 연대 조직이 생기면 광역단위, 전국단위로 결집해 힘을 키웠다"며 "이번에도 전 국민의 공감을 얻고 있어서 제2의 촛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