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김위원장에 서울방문 요청…"가까운 시일내 답방" 약속
문대통령 "'가까운 시일 안'는 특별사정 없는 한 '올해 안' 의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이틀째 남북정상회담을 한 뒤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하고,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회견에서 "남과 북은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도 합의했다.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면서 "북한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의 참여하에 영구 폐쇄하기로 했으며, 미국의 상응 조치에 따라 영변 핵시설의 영구폐기와 같은 추가 조치도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영구 비핵화가 머지않았다"며 "남북은 앞으로도 미국 등 국제사회와 비핵화의 최종 달성을 위해 긴밀히 협의하고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남과 북은 오늘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위협을 없애기로 합의했다"면서 "남북 군사 분야 합의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상시적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전쟁 없는 한반도가 시작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서울 방문을 요청했고, 김 위원장이 가까운 시일 안에 방문하기로 했다"면서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최초의 북한 최고지도자 방문이 될 것"이라며 "남북관계의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평양회담 성과를 바탕으로 북미 간 대화가 빠르게 재개되길 기대한다"며 "양국이 서로 합의할 수 있는 지점을 찾을 수 있도록 우리 노력도 다해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27 판문점선언 이후 일련의 변화에 대해 "너무나 꿈같은 일이지만 우리 눈앞에서 분명히 이행되는 일들"이라면서 "우리가 만든 이 길을 완전한 비핵화를 완성해가며 내실 있게 실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교류 협력 증진을 위해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의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고, 환경이 조성대는 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사업의 정상화도 이뤄질 것"이라며 "보건의료 분야 협력은 즉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복구와 서신 왕래, 화상상봉은 우선 실현하고,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 공동개최 유치에도 협력하며, 3·1운동 100주년 공동행사를 위한 구체적인 준비도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마이크를 잡은 김 위원장은 회견에서 '핵무기 없는 한반도'를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가까운 시일 내 서울을 답방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수십년 세월 지속돼 온 처절하고 비극적인 대결과 적대의 역사를 끝장내기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채택했다"면서 "조선반도를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기로 확약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세계는 오랫동안 짓눌리고 갈라져 고통과 불행을 겪어 온 우리 민족이 어떻게 자기의 힘으로 자기의 앞날을 당겨오는가를 똑똑히 보게 될 것"이라며 "나는 문 대통령에게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을 방문할 것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번 회담에 대해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자주의 원칙을 다시금 확인하고 첫 출발을 잘 뗀 북남관계를 시대와 민심의 요구에 부응하게 한 단계 도약시켜 전면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에 대해 의논했다"고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각계각층의 내왕과 접촉, 다방면적인 대화와 협력 다양한 교류를 활성화해 민족화해와 통일의 대하가 더는 거스를 수 없이 북남 삼천리에 용용히 흐르도록 하기 위한 구체적 방도도 협의했다"면서 "9월 평양공동선언에는 이 모든 소중한 합의와 약속들이 그대로 담겨져 있다. 선언은 길지 않아도 여기엔 새로운 희망으로 높뛰는 민족의 숨결이 있고 강렬한 통일의지로 불타는 겨레의 넋이 있으며 머지잖아 현실로 펼쳐질 우리 모두의 꿈이 담겨져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이번에 나는 문 대통령과 기쁜 마음으로 북과 남이 함께 이룩한 관계개선의 소중한 결실을 돌이켜봤다"면서 "북남관계의 전진을 더욱 가속화해 민족적 화해와 평화번영의 새로운 시대에로 탈선 없이 계속 이어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흉금을 터놓고 진지하게 논의했다"고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판문점에서 탄생한 4·27 선언에 받들려 북남 관계가 역사적 전환의 첫 자욱을 떼었다면, 9월 평양공동선언은 관계개선의 더 높은 단계를 열어놓고 조선반도를 공고한 평화안전지대로 만들며 평화·번영의 시대를 보다 앞당겨 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분단의 비극을 한시라도 빨리 끝장내고 겨레의 가슴에 쌓인 분열의 한과 상처를 조금이나마 가실 수 있게 하기 위해 평화와 번영으로 나가는 성스러운 여정에 언제나 지금처럼 두 손을 잡고 앞장에 서서 함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