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각 분야 전문가 "시민중심 정책" 한목소리
"검단스마트시티 문제 등 '능동적 보완책' 필요"
▲ 이강신 인천상공회의소 회장
▲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 문태분 남부의용소방대 연합회장
▲ 김창곤 민주노총 인천본부장
▲ 허선규 인천해양도서연구소 대표
▲ 윤재실 인천여성의전화 대표
▲ 조화현 i-신포니에타 단장
2016년 10월19일 인천 인구가 300만명을 돌파했다. 서울과 부산에 이어 국내에선 꼬박 36년 만의 일이었다. 인천시는 대한민국의 마지막 300만 도시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인천시는 8대 전략사업과 각종 주권을 발표하며 대한민국을 넘어 동북아의 중심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밑그림을 분주히 그려 왔다. 각 분야에서 활약 중인 이들에게 2017년 정유년(丁酉年) 새롭게 도약할 인천시정에 바라는 점을 들어봤다.

정치·경제·사회·문화분야 전문가들은 인천시에 '시민 중심의 정책' 시행을 주문했다.
시민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시민들이 필요로 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공통 의견을 내놨다. 정치계 역시 2017년 핵심 키워드로 '민생'을 꼽았다.
사업 무산으로 주민들의 허탈감이 큰 검단스마트시티 조성사업 문제 등에 대한 명쾌한 해명과 함께 능동적인 보완대책 마련 필요성을 언급했다. 경제계는 300만 대도시에 걸맞게 몸집을 키우는 동시에 실속을 채우는 등 뚜렷한 방향성을 지닌 경제정책을 요구하면서 동반자 관계를 제안했다.
시민 삶을 둘러보고 이에 걸맞은 시정을 제시하라는 게 사회 전반의 목소리였다.
일자리 부족과 불안정한 고용형태, 서해5도 문제, 안전 문제 등도 지적했다.
문화계는 지역에 풀뿌리로 분산돼 있는 예술·문화단체에 힘을 실어주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유진 기자 uzin@incheonilbo.com

▲이강신 인천상공회의소 회장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역량 결집"
격변의 한 해였던 2016년은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국내외 정국 불안으로 국민들은 혼란을 겪었다. 이런 때일수록 인천시가 시민 살림살이 개선과 일자리 확충을 위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 우리 기업인들과 함께 역량을 모아줘야 한다. 우리 기업인들 역시 인천시 8대 전략산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협의체를 구성하고 비전을 제시하며 함께 노력할 것이다. 인천이 세계 경제 변화 속에서 대한민국 발전을 선도하는 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정책 파트너 역할을 철저히 수행하겠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여야민정 힘모아 지역경제 활성화"
인천시는 계속해서 주권찾기를 외치지만 일방적 주권이라는 게 대체적 반응이다. 시민사회와의 소통을 통한 분야별 주권과제를 여야민정과 협력해 세워야 한다. 문화·복지분야도 중요하지만 시민이 바라는 건 일자리 창출, 청년실업 해소, 지역경제 활성화다. 이를 위해 시민사회, 경제계, 인천시가 한 목소리로 경제방향을 설정하고 풀어나가야 한다. 올해엔 해경 부활, 수도권정비법 개정, 혐오시설 인천 쏠림 현상 해소 등 해묵은 지역현안 해결에 속도를 내주길 바란다. 해경 인천 환원에 대해 여야민정이 힘을 모아 인천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주도해 나가야 한다.

▲문태분 남부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열악한 소방물품 지원 개선돼야"
18년 정도 의용소방 봉사활동을 펼치면서 느끼는 점은 소방에 대한 시의 관심이 낮다는 현실이다. 먼저 물품 지원이 상당히 열악하다. 대부분 취약계층이나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의용소방대는 사실상 자비로 소방물품을 마련해 배부하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시민안전이 달린 사안인 만큼 시가 더 관심을 갖고 지원해줬으면 좋겠다. 시민들이 화재 시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도록 실생활에서 체험과 훈련을 병행할 수 있는 시설도 마련되길 바란다. 지난해 대구에 들렀다가 우연히 시민안전테마파크를 찾게 됐는데 방문객도 많고 소방 홍보·훈련이 체계적으로 이뤄져 매우 인상 깊었다.

▲김창곤 민주노총 인천본부장 "안정적 일자리 창출·보장 노력을"
인천은 고용률과 실업률이 동시에 높은 수치를 보인다. 고용률이 높은 것은 아르바이트 같은 단기직이나 비정규직이 많음을 의미한다. 인천이 안정적인 정규직보다 불안정한 일자리가 많은 도시라는 것이다. 이에 반해 인천시의 노동정책은 '제로'에 수렴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노동분야엔 손을 놓고 있다. 작은 움직임이라도 좋으니 생계와 직접 연관된 일자리 문제, 나아가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보장하는 데 시가 앞장 서는 한 해가 되길 간절히 소망한다.

▲허선규 인천해양도서연구소 대표 "서해5도 섬주민 '실질적 지원' 필요"
인천시가 서해5도 주민들을 얼마나 배려하는지 의문이다. 지금까지 시가 서해도서에 펼친 정책을 보면 전혀 배려가 느껴지지 않는다. 관광산업과 어족자원 등 섬은 말 그대로 죽어가고 있지만 모든 시정은 육지 쪽에 편중돼 있다. 대중교통 정책만 봐도 2000억원 넘게 쏟아 붓지만 도서 쪽 교통은 아직도 '대중교통'으로 보지 않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애인(愛仁)섬 만들기 프로젝트를 비롯한 168개 섬 관광 활성화를 내세우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섬 주민을 위한 건지, 겉치레성 탁상행정인지 의구심이 든다. 올해는 서해5도 주민들이 '우리가 인천시민이 맞는가'라는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시가 적극 나서 달라.

▲윤재실 인천여성의전화 대표 "여성·아동이 안전한 정책 펼쳤으면"
여성과 아동이 안전한 인천을 추구해 주길 기대한다.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모든 세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필요한 사업들이 진행되길 바란다. 가령 유아를 키우는 여성에겐 보육을, 청소년에겐 학습·진로를, 경력단절여성에겐 취·창업을, 이주여성에겐 지역사회 참여 기회 제공사업을, 노인·여성에겐 여유롭고 편안한 노후대책이 필요하다. 이렇게 한 명 한 명의 삶을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체계적으로 계획해야 진정 '여성이 행복한 인천'이 될 거라고 확신한다. 현재 인천이 처한 상황을 고려해 뜬구름 잡기식 정책이 아닌 시민이 체감하는 일들을 펼쳐 주길 기대한다.

▲조화현 i-신포니에타 단장 "실속있는 '문화도시'로 성장해야"
인천이 양질의 문화도시로 성장하길 바란다. 문화주권 등 거창한 정책은 많으나 정작 실속을 차리지 못하는 게 늘 아쉽다. 실제 예산이 편성돼도 지역 예술가와 문화·예술단체가 받는 지원은 별로 없는 게 지금까지의 현실이다. 인천에서 큰 공연이 열려도 외부 단체나 인사들에게 투자되고 있다. 큰 정책을 내놓기 전에 지역의 크고 작은 문화예술단체들을 먼저 키워주는 게 우선돼야 한다. 이들 단체가 유명무실하지 않고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또 지역을 위해 품격 있는 공연·전시 등을 기획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뒷받침이 우선된다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