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 "상권영향평가 해달라"
유영록 시장 "시가 나서겠다"
김포시 고촌읍 경인아라뱃길에 현대백화점이 추진 중인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확장(본보 9월 8일자 8면) 저지를 위한 지역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18일 시에 따르면 장기패션로데오 협동조합은 지난 12일 장기동 아울렛에서 유영록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간담회에서 시에 별도의 상권영향평가 실시를 촉구했다.
 
상권영향평가는 대기업의 유통산업 진출로 인한 지역중소상인 생존권보호를 위해 2013년 7월 개정 발효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해당 지자체에 제출해야 하는 허가서류다.
 
평가서를 제출받은 지자체는 전문기관이나 유통산업상생발전협의회 의견을 청취하거나 보완을 요청할 수 있다.
 
하지만 평가서가 사업 당사자인 기업이 작성토록 돼 있어 제대로 된 주변상권 영향분석 없이 입맛에 맞게 작성되거나 이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짚어낼 협의회의 전문성이 떨어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법안 개정이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부영 김포패션아울렛타운 대표는 "사업자가 하는 분석이 정확할 수 있겠느냐, 사업에 유리한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다. 있으나 마나한 요식행위에다 법상 문제가 없다고 유통재벌의 매장확정을 용인한다면 지역 상권과 상인들의 몰락은 시간문제"라며 "믿을 수 있는 객관적 조사를 통해 확장 여부가 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장 주변에 몰려든 300여명이 넘는 아울렛 관계자들은 유영록 시장에게 김포점 확장 허가서류 반려와 영향평가 실시를 촉구했고 유 시장은 상권영향평가 실시를 시 관계자에게 지시했다.
 
앞서 조합은 지난달 말 시에 탄원서를 내고 현대의 김포점 확장은 의류뿐만 아니라 식당과 소품업 등 생계형 중소상인들이 운영하는 매장을 빨아들여 상권 쏠림현상으로 지역중소상인 몰락과 함께 장기적으로 지역균형발전을 해치게 될 것이라며 허가 반려를 촉구했다.
 
또, 현대백화점의 김포점 확장은 대기업의 아울렛 신규출점 억제를 위해 발의된 법안 통과 전에 허가를 받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하고 영세자영업자들의 주머니를 털 궁리보다 아라뱃길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투자와 노력이 대기업의 사회적 책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2월 아라뱃길에 지하 2층, 지상 4층 건축 연면적 16만5000 규모의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을 개장해 연매출 4천억 원을 올리고 있는 현대백화점은 지난달 지하 3층, 지상 7층 건축 연면적 5만1150 규모의 현대프리미엄아울렛 E동 신축공사 허가를 신청했다.


/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