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부활시킨 시장·부시장 판공비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27일 안양자치연구소(소장 이상인)에 따르면 안양시의회 총무경제위원회가 내년도 예산(안)예비심사를 벌이면서 삭감한 시장·부시장 기관운영업무추진비 3천500만원을 예결특위가 다시 부활시켰다는 것.
이날 자치연구소는 “상임위가 예산을 삭감한 것은 업무추진비는 투명한 사용을 위해 집행 당일 카드를 소지해 사용해야 하는데도 매월 말일 경에 카드사용 한도액의 90% 이상을 사용하는 등 파행적으로 운용했기 때문”이라며 “그런데도 예결특위가 이를 무시하고 예산을 다시 부활시켰다”고 밝혔다.
자치연구소는 또 ▲공적인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한 업무추진비를 격려금, 전별금, 회식비 등으로 부적절하게 지출한 점 ▲행자부 편성지침에 있는 상한선으로 편성해놓고 불용비율이 높은 점 ▲5억 6천만원에 달하는 예산이 시장 중심으로 운영되는 점 등 업무추진비가 부적절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상인 의원(안양 2동)은 “상임위에서 심도있게 논의된 것은 예결특위에서 이를 존중해 야 하는데 아쉽다”고 말했다.
안양시의회는 지난 21일 2005년도 안양시 예산을 당초 4천858억9천만원에서 45억6천만원이 삭감된 4천813억3천만원으로 의결, 최종 확정했다./안양=이동화기자 itimes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