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協, 인천다운 길, 걷고 싶은 길 조성 토론회

지난 3월 제정 지원 조례 바탕
지속가능 운영체계 구축 논의
행정·예산확보 뒷받침 필요
이용자 트렌드 적극 반영 제안
▲ 16일 오전 10시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상발전소에서 '인천다운 길, 걷고 싶은 길 조성 토론회'가 열렸다.

인천 도심 곳곳, 시민들에게 쉴 공간을 제공하는 '둘레길'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운영 조직과 예산이 확보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16일 상상발전소에서 '인천다운 길, 걷고 싶은 길 조성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3월 제정된 '인천시 걷는 길 활성화 지원 조례'를 바탕으로 둘레길의 지속 가능한 운영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홍성운 한국의길과문화 이사장은 전국 걷는 길에 대한 현황과 걷기 문화 트렌드를 주제로, 임록화 서울시 산림여가운영 팀장은 서울의 둘레길 소개와 관리 운영체계로 발제했다.

특히 임 팀장은 인천 둘레길 활성화를 위한 전담조직 구성과 예산확보, 이용자 트렌드를 반영한 둘레길 마련 등을 제안했다.

서울시는 156.5㎞ 둘레길을 관리하기 위해 지난 2014년 '푸른도시여가국'을 조직, 둘레길 운영을 맡는 공원여가사업과와 숲길조성계획을 하는 자연생태과로 구성 중이다. 또 둘레길 사업비로만 연 9억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기도 하다.

임 팀장은 “인천의 경우 지원 조례가 만들어졌는데 이를 토대로 운영체계를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라며 “전담조직을 확대할 수 있으면 하고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트렌드에 적합한 둘레길 운영 기반도 마련돼야 한다. 타 부서 간의 협업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도 인천 둘레길의 활성화를 위해선 안정적인 지원체계 마련이 담보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박희진 (사)한국걷는길연합 사무총장은 “인천시 걷는 길 활성화를 위한 관리 및 운영 조례가 지난 3월28일 제정돼 제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통로가 열렸다”라며 “이제는 최소한 관리 중심 체계에서 변화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나상길(무·부평4) 인천시의원은 “지난해 인천지속협 주관 토론회를 통해 둘레길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게 돼 조례 제정을 했는데, 개정 조례가 아닌 제정 조례인 만큼 부족하게 느껴지는 측면이 있다”며 “서울의 경우 조례가 없는데도 둘레길 관리가 잘 되는 것을 보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인천에서도 조례 제정과 맞물려 행정과 예산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박세철 인천시 녹지정책과장은 “토지 소유권 등 각종 문제로 둘레길 사업 추진에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둘레길 활성화에 대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글·사진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