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총선 당선자가 가려졌다. 경기도는 60석 가운데 53석을 더불어민주당이, 6석을 국민의힘이, 1석을 개혁신당이 차지했다. 고양갑에서 당선자를 냈던 정의당(현 녹색정의당)이 이번에는 의회진출에 실패했고, 몇몇 지역구에서 당선자 당적이 바뀌기는 했으나, 정당 간 의석 분포는 지난 21대 총선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번 총선에서는 정권심판론과 민생경제 악화가 표심을 가장 자극했다.

현 대통령은 헌정사상 처음으로 임기 내내 여소야대, 그것도 야당이 압도적인 의회와 함께 국정을 풀어나가야 한다. 여당은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법안의 통과를 저지할 정도의 의석밖에 얻지 못했다. 그렇지 않아도 지난 2년간 거부권을 9차례나 행사하면서 불만이 쌓일 대로 쌓인 상황이므로 '거부권 정치'를 계속하는 것은 도발적 도박이다. “탄핵불사”를 주장하는 정당까지 의회에 진출했다. '강대강' 충돌은 국민 모두를 일대 소용돌이 속으로 또 한 번 밀어 넣을 수도 있다.

민생이 악화일로다. 물가, 특히 생활물가는 여전히 높고 유가와 환율도 불안하다. 정부는 하반기부터 안정될 것이라고 전망하지만 신뢰하지 못하는 국민이 많다. 의료대란 역시 수습의 실마리조차 찾지 못했다. 한마디로 정치·경제·사회 곳곳이 불안정하다. 국민을 안심시키는 게 대통령과 정치권의 첫째 임무다.

야당이 압승을 거두면 정권이 겸허하게 고개를 숙이고 국정기조를 바꾸는 게 통례이고 상식이다. 다른 방책은 없다. 지금이야말로 대통령의 리더십이 제대로 발휘돼야 할 국면이다. 야당 협조 없이는 남은 3년 국정을 끌어갈 수 없다는 게 명백해졌다. 이제는 야당 대표도 만나고, 여러 정치세력과 전향적으로 대화와 협력을 모색해야 한다. 국민이 궁금해하는 사안들에 대해서는 이제라도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명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

야당의 지도부들도 대결정국 대신 정치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충실한 국면의 조성에 정치력을 쏟아주기를 당부한다. 강성지지층보다 민생이 우선이라는 임무를 잊지 말기 바란다. 원한의 정치는 국민의 불행으로 귀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