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제 22대 국회의원선거 D-23이다. 이번 주 후보자등록 신청(3월21~22일)에 이어 다음 주 13일간의 공식선거운동(3월 28~4월 9일)에 돌입한다.

250만 유권자가 참정권을 행사하는 전국 3대 도시 인천은 14개 선거구에서 지역구 국회의원 14명을 뽑는다. 현재 인천에서 정당공천이나 무소속 출마가 확실시되는 입후보 예정자는 모두 43명으로, 평균 3.07대 1의 경쟁률이 예상된다. 앞서 98명이 예비후보 등록했던 것을 고려하면 절반 이상이 추려진 셈이다.

그런데 정작 이번 선거를 바라보는 인천의 유권자 상당수가 고개를 갸우뚱거리고 있다. 후보 선정 과정에서 '당원심(黨員心)'과 '민심'이 충분히 반영됐다고 볼 수 없다는 반응이다. 인천에서 꾸준히 활동하며 주민들로부터 검증받은 지역 정치인들이 대거 경선에서 배제된 반면 압축된 후보 열 중 셋은 중앙당이 내리꽂다시피 한 낯선 인물들이 전략공천(혹은 우선추천, 단수추천) 명목으로 낙하산 출마하는 데 따른 정서적 괴리감 때문이다. “후보 선정은 우리 권한이니 당신(유권자)들은 주어진 인물 중 택일하라”는 형국이어서 여야 정당의 횡포로 느껴진다는 유권자들의 원성이 높다.

선거를 코앞에 두고 인천에 나타나 지역주민의 대리자로서 의정 활동을 펼치겠다는 이들의 결기에 감동해 진심 어린 지지를 보내는 유권자가 얼마나 될지 의문이다. 이들이 지역의 사정과 현안을 통찰하고 균형 잡힌 지역발전 공약을 내놓으리라 기대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 부실 공약, 대중영합 공약, 던지기식 공약의 양산도 우려된다. 경쟁상대를 흠집을 내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네거티브 구태 사례도 유권자들을 실망하게 하고 있다.

역대 제18~21대 총선 인천의 투표율은 42.5%, 51.4%, 55.6%, 63.2%로 상승세를 이어왔다. 지역발전과 지역정치에 대한 인천 유권자들의 높은 관심도를 보여준다. 인천 유권자들은 두 눈 부릅뜨고 이번 총선에서 실력과 도덕성을 겸비한 선량을 골라내는 심판관 역할에 나서야 한다. 입후보 예정자들에게도 당부한다. 설령 낙선의 고배를 마시게 되더라도 초심을 잃지 말고 지역주민과 고락을 함께하는 인천 정치인으로 남아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