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결정 권한을 위임받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인천 계양을) 대표가 이르면 5일 광주에서 최종 결론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비례대표 선출 방식을 놓고 당내 의견이 현행 준연동형 유지와 병립형 회귀로 갈린 가운데, 당 지도부는 권역별 병립형 비례대표제로의 회귀를 시사하고 있어 적잖은 반발이 예상된다.

문제는 이 대표가 권역별 병립형 비례대표제를 선택하게 될 시 다수 의석 확보에 용이하지만, 선거제도 개혁 공약을 스스로 어기게 된다는 점이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가 5일 광주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며 선거제를 발표하고, 6일 의원총회에서 최종 인준을 받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민주당은 선거제 개편안 결정을 이재명 대표에게 위임했다. 현재로서는 이 대표가 병립형과 연동형(현행 준연동형 포함) 중 무엇을 택하든 역풍은 불가피하다.

우선 이 대표가 병립형으로 결단을 내린다면 민주당 내 ‘연동형 찬성파’의 상당한 반발을 감수해야 한다.

민주당 연동형 찬성파 80명은 지난달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 대국민 약속을 지키는 민주개혁진보대연합을 이루자”며 연합정당 추진을 제안하는 등 등 조직적 행동을 이어가는 상황이다.

녹색정의당은 이날 출범대회 후 첫 공식일정으로 권역별 병립형 비례대표제 저지 긴급 농성 돌입에 앞서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김준우 상임대표는 “권역별 병립형은 명백한 역사적 오답”이라며 “그 오답을 향해 나아가는 민주당의 퇴행의 움직임을 녹색정의당이 두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 또한 병립형 비례제로의 회귀가 민주당의 정치개혁 약속 위반이자 거대 정당의 야합이라며 연동형 비례제 유지와 위성정당방지법 제정을 주문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호준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선거 규칙 확정이 늦어질수록 예비 후보자뿐만 아니라 유권자의 혼란만 가중될 뿐이다. 지금은 한시가 급하다. 이재명 대표는 하루빨리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