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공공의료를 책임지는 인천의료원에 대해 예산을 대폭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의료진이 낮은 임금에 병원을 떠나고 있어서다. 의료진 공백은 의료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인천의료원이 인천시의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해마다 상당수 의료진이 떠나면서 결원이 생기고 있다고 한다. 의료원의 이직 현황은 2021년 56명에서 2022년 83명으로 크게 늘었다. 올해도 현재까지 73명의 직원이 다른 곳으로 옮겼다.

가장 높은 이직률을 보이는 직군은 간호사다. 올해 이직한 직원 73명 중 간호사가 무려 52명으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올해 의료원이 공개채용한 간호사가 52명인데, 뽑은 인원만큼 의료원을 떠난 셈이다. 높은 이직률은 의사 직종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인천의료원은 올해 8명의 의사를 채용했지만, 이미 7명이 퇴사했다. 이렇게 의료진이 줄줄이 떠나는 데엔 낮은 급여체계가 문제라고 지적된다. 1∼3년 차 간호사의 경우 민간병원보다 턱없이 낮게 책정된 임금체계로 인해 비교적 높은 임금을 제공하는 일반 병원으로 옮겨간다.

물론 의료인력 이직은 인천의료원만의 문제는 아니다. 대부분의 전국 공공의료원이 겪는 상황이기도 하다. 예산상 일반 병원에서 주는 임금보다 낮게 책정돼 떠나는 일이 빈번하다. 의료 경험을 어느 정도 쌓은 뒤 현장을 떠나기 일쑤여서 몹시 아쉽다고 한다.

서민들이 주로 찾는 공공의료원을 제대로 운영하려면, 장기적 관점에서 근무환경 개선이 급선무다. 이런 상태를 우선하지 않으면, 이직 악순환은 피할 수 없다. 결국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선 인천시가 적극적으로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는 분석을 낳는다. 의료원은 시에서 출자·출연한 기관인데, 예산이 너무 적어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현재 일어나는 사업성 미달 등엔 의료원이 운영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투입 예산이 모자라서라는 점을 시는 인식해야 한다. 특히 인천에선 감염병전문병원 유치를 강력히 원하고 있어 공공의료 근무환경을 더 낫게 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제2인천의료원 건립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으니, 공공의료원에 예산을 대폭 늘려 배정하는 게 절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