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업계 최초 안전대상 '대통령상'
글로벌 기준 소방 냉각탑·창고 설계

안전관리 최우수 연구실로 표준 수립
임직원 건강검진 다양한 프로그램
소화전·자동심장충격기 교육 등 앞장
▲ 삼성바이오로직스 4공장 전경. /사진제공=삼성바이오로직스
▲ 삼성바이오로직스 4공장 전경. /사진제공=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정부 및 공공기관으로부터 안전 관련 인증을 연이어 획득하며 국내 최고 수준의 안전 사업장으로 인정받았다.

회사의 비전인 '인류 건강 증진'에 발맞춰, 임직원 역시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전사적 노력을 기울여 온 결과다.

12일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따르면 지난 2일 '대한민국 안전대상'에서 국내 바이오 업계 최초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안전대상은 소방청이 주관하는 안전 분야 최고 권위 시상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20년 업계 최초로 '대한민국 안전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것에 이어 3년 만인 올해 최고 부문인 대통령상을 받았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글로벌 최대 바이오 의약품 생산기지로서 업계에 모범이 되는 안전한 시설과 작업 환경을 구축했다고 평가받았다.

안전보건(45001), 환경(14001), BCMS(22301), 정보보호(27001) 등 분야별 ISO 인증 획득을 통해 사업장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특히 소방 부문에서 건물의 잠재적 위험을 발굴·제거하기 위한 컨설팅을 진행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냉각탑, 냉동창고 등을 설계했다.

가스 소화 설비 구역에 밀폐도 시험을 실시해 가스 소화 설비의 신뢰성도 확보했다.

지난 6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안전관리 우수 연구실'로 지정됐으며, 그중에서도 '최우수 연구실'로 선정돼 국가연구안전관리 본부장 표창을 받았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안전관리 우수 연구실 인증제도를 기반으로 '연구실 안전관리 표준' 모델을 수립했으며, 해당 표준 모델을 통해 안전관리 체계·현장관리·안전의식 등 분야별 안전관리가 타 연구실 대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임직원의 건강검진을 위한 보건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걷기·금연 프로그램·일대일 맞춤 전문가 케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아울러 24시간 건강을 체크하고 근골격계 부상 위험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시설을 갖췄다.

이 밖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있다.

전 임직원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비상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소화전 체험 교육·심폐 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교육을 하고 있으며, 전기차 화재·화학물질 누출 등 부서별 위험성을 고려한 비상조치계획도 수립했다.

사내 협력사 및 지역 사회의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상생협력 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기업이 지속 성장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가치는 임직원”이라며 “임직원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사업장을 구축해 안전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전민영 기자 jmy@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