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2대 국회의원선거(2024년 4월 10일) 예비후보 등록이 내달 12일 시작된다. 국민들은 새해 1월 초순까지 하루가 멀다고 의정보고회와 출판기념회, 예비후보 명함이 봇물을 이루는 광경을 접하게 될 것이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김포시 등 경기도 일부의 서울시 편입론과 '인요한 혁신위' 당 혁신안을 쏟아내며 정치적 기선 제압에 나섰다. 그러나 당 쇄신안과 총선전략을 놓고 당내 분란이 심하다. 제 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시 편입론과 인요한 혁신안을 평가절하한다. 하지만 정작 지난 8월 제시된 '김은경 혁신위'의 혁신안을 어떻게 반영할지, 수권정당으로서 내년 총선 비전은 무엇인지 국민들을 설득하지 않고 있다. 이 틈바구니에서 정의당 등 소수정당들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집체주의에 맹종하는 정쟁과 비난이 난무할 뿐 쓰나미처럼 밀려오는 경제난을 헤쳐 나갈 대안 제시와 협치의 모습은 찾을 수 없다.

정치인의 무책임은 국민의 불신과 불안을 부추긴다. 불신과 불안은 정치인 스스로가 약속을 지키지 않는 행태에서 기인한다. 선거구 획정 표류가 대표적이다.

내년 총선 선거구 획정 법정시한은 올해 4월 10일이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올 초 “이번 선거구 획정부터 관행적으로 법을 어기는 국회의 오랜 악습과 결별하겠다”고 선언했지만 법정시한은 이미 7개월을 넘겼고, 총선은 5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제출한 '획정 기준 불부합 지역선거구 현황'에 따르면 서울은 인구가 줄어 선거구 통합이 시급한 반면 인천·경기는 인구가 늘어 인천 2석(13석 →15석), 경기 8석(59석→67석) 추가 배정이 요구된다. 인천 서구, 평택, 하남, 화성은 선거구를 신설해야 하고 동두천·연천은 양주·포천·가평과 선거구 조정이 검토돼야 한다.

사정이 이런데도 인천·경기 주민들은 수도권 집중 완화와 지역대표성 반영이란 허울 아래 지역구 국회의원 의석수 배정에서 매번 손해를 보고 있다. 더 큰 문제점은 인천·경기 정치인 가운데 이 사안을 줄기차게 문제 삼으며 시정을 촉구하는 이가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누구를 위한 정치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