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 /출처=연합뉴스 자료사진
▲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 /출처=연합뉴스 자료사진

22일 일본 정부에서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이르면 24일부터 개시하기로 결정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오염수 방류를 위한 관계 각료회의를 마친 뒤 방류 개시 시점과 관련해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24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대응에 국제사회의 정확한 이해가 확실히 확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어민들의 풍평(소문) 피해 대책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로써 2021년 4월 스가 요시히데 당시 총리가 오염수 처분 방식으로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한 지 2년 4개월 만에 실제 방류가 개시될 예정이다.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 발생 이후로 약 12년 만인데, 올해 6월 말 기준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 총량은 134만t으로 해양 방류는 개시 시점부터 약 30년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포토] 오염수 방류 임박…성난 어민들 日 오염수 방류 '초읽기'…경기도, 대책 마련 부심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임박해지면서 경기도민들의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다. 도민들은 밥상 안전을, 수산업계는 매출 감소를 각각 걱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치권은 대일 외교에 대해선 다른 입장이지만, 방류에 따른 불안감 해소에 대해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기도는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인천일보 4월24일자 1면 [日 오염수 방류 앞둔 어민 '노심초사'] 생산량 줄었는데 소비도 '된서리'>21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경기지역 농수산물 시장에 관련된 종사자만 7만여명에 달한다. 이 업계에서 이뤄 [속보] 법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금지 소송 각하 지난 2021년 4월 시민단체는 우리나라 법원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금지해달라는 소송을 제기했고 약 2년 4개월 만인 17일 판결이 나왔다.이날 부산지법 민사6부(남재현 부장판사)는 시민단체 회원들이 후쿠시마 제1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을 상대로 제기한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금지 소송에서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그 이유로 재판부는 "런던의정서(협약), 민법 등 원고 측이 제기한 청구 사유가 부적법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원고가 근거로 든 런던 협약이 "법원의 재판 규범이 될 "24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윤석열 정부의 입장 오는 24일부터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개시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는 "일본 측의 방류 계획상 과학적·기술적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22일 밝혔다.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오염수 관련 일일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 측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당초 계획대로 방류할 것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며 윤석열 정부가 지난달부터 일본 측과 논의해 온 오염수 방류 관련 후속조치와 관련한 합의 내용을 공개했다.한·일은 우선 한국 측 전문가가 정기적으로 국제원자력기구(IAE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개시, 24일 오후 1시로 조율 중"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이르면 24일 오후 1시에 시작할 수 있도록 조율 중이라고 현지 매체인 교도통신이 23일 보도했다.도쿄전력은 오염수의 최초 방류에 앞서 오염수가 계획대로 희석되는지 확인하는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도쿄전력은 22일 오후 7시 33분쯤 오염수 약 1t(톤)을 희석 설비로 보냈고, 바닷물 1천200t을 혼합해 대형 수조에 담았다.수조에서 채취한 표본의 삼중수소(트리튬) 농도가 방류 기준치인 1L당 1천500베크렐(㏃) 이하로 확인되고, 기상에도 별다른 문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