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시의회 제동 사업 재추진
시, 11일 임시회 예산 상정 계획
발목 상임위 그대로…쉽잖을듯
여야 강대강 대치 여전한 변수
▲ 김포시가 ‘한강2콤팩트시티’에 계획한 UAM과 전기자동차 등 새로운 모빌리티가 융합된 ‘미래형 환승센터’ 조감도.
▲ 김포시가 ‘한강2콤팩트시티’에 계획한 UAM과 전기자동차 등 새로운 모빌리티가 융합된 ‘미래형 환승센터’ 조감도.

김포시가 예산확보 실패로 멈춰야만 했던 도심항공교통(K-UAM) 사업을 다시 추진한다.

3일 시에 따르면 2023년도 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의 처리를 위해 오는 11일 열리는 시의회 임시회에 도심항공교통 체계 구축사업 예산을 상정할 계획이다.

시는 국토교통부의 도심항공교통(K-UAM) 수도권 실증노선 및 버티포트 구축 지역 선정을 앞두고 지난해 12월 2억2000만원의 사업예산을 2023년 본예산에 상정했지만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동수인 관련 상임위원회는 이 예산을 삭감했다.

시는 도심항공교통 수단인 '드론' 의 비행 가능노선(통제공역) 분석과 항공산업단지(대곶면)를 활용한 드론 정비와 부품개발 등을 위해 관련 용역예산을 상정했다.

시의 예산 상정은 시의회가 관련 조례 제정에 반대하지 않아 가능했다.

앞서 시의회는 예산 삭감전인 같은 해 9월 시가 도심항공교통 선도도시 도약을 위해 추진한 '도심항공교통 체계 구축 및 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조례안 심의에서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

김포시는 이에 따라 기초자치단체 처음으로 UAM관련 조례가 있는 도시로 이름을 알렸다.

이를 바탕으로 올 2월에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미래형 환승장(MaaS Station) 시범사업' 공모 1차 서면 평가 통과에 이어 한국공항공사와 '도심항공모빌리티 업무협약'까지 체결했다.

또, '김포한강2콤팩트시티'에 UAM과 전기자동차 등 새로운 모빌리티가 융합된 '미래형 환승센터' 건립 계획도 수립했다.

하지만 예산 삭감으로 사업이 중단되면서 발목잡기식이라는 정치적 논란과 함께 관련 상임위 전환이나 도시항공교통에 대한 이해부족 때문이라는 등의 여러 분석이 쏟아지기도 했다.

지난달 23일 있은 시의회 장례회에서 김병수 시장을 상대로 한 시정질의에서 국민의힘 시의원은 '시의회의 안이한 대처로 조례까지 만들어 놓고 타 지자체보다 1년 이상 사업이 늦어지고 있다'며 현 상황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하지만 예산안을 심의할 상임위원회가 지난해와 달리진 것이 없는데다 최근 있은 정례회 과정에서 나온 국민의힘 의원 발언을 두고 민주당이 시의회 윤리위원회에 징계를 청원하는 등 야야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면서 이번에도 예산안 심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드론' 초기상용화를 위해 경인라라뱃길 등 3곳이 지난 5월 1차 실증노선이 선정됐다"며 "이 노선과 연결되는 공역권 확대와 정비, 나아가 환승센터 건립사업 참여를 위한 자료활용을 위한 용역을 시작으로 다시 사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5월 준도심 안정성 검토 1단계 사업으로 경인아라뱃길을 국내 첫 1차 도심항공교통 실증노선 대상지로 선정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