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된 지난 31일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신학기 총파업에 경기지역 노동자 6000여 명이 참여하며 노동 환경 및 처우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2일 경기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이날 파업에는 경기 지역 2708개교 중 1307개교에서 6746명의 노조원이 참여했다. 전체 학교 중에선 48%가, 교육공무직 직원(3만7293명) 중에선 18%가 참여한 셈이다. 이날 파업은 서울, 경기, 인천, 대전, 부산 등 전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됐다.

이에 따라 급식을 하는 경기 지역 전체 학교 중에선 1017교(38%)가 빵과 우유 등 대체 급식을 시행했으며, 초등돌봄 교실은 전체 학교 중 79개교(6%), 교실 수는 171실(6%)이 파업에 참여해 운영을 중단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는 이날 오전 11시쯤 도교육청 남부청사 정문에서 총파업 대회를 진행한 후 화성행궁 앞 여민각까지 행진도 진행했다. 수개월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집단교섭을 규탄하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환경 개선을 주장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6월 교육부 및 전국 17개 시·도교육청과 시작한 집단 임금교섭은 해를 넘겨 3월 신학기가 시작됐음에도 진전 없이 무기한 정회 상태로 마무리 된 상태다. 지난달 28일 마지막 실무회의 진행에도 답보 상태가 반복되자 비정규직 노조 등은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성지현 경기교육공무직본부 지부장은 지난 22일부터 도교육청 남부청사 현관 캐노피 위에 올라가 텐트를 설치하고 고공 농성까지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당시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유치원방과후전담사의 경우, 전국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경기도만 20만 원 적은 기본급을 받고 있다”며 “인권위에서 권고하는 복리후생 차별 시정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조리 노동자 1명당 120명을 책임지는 배치기준은 급식조리노동자의 노동환경을 최악으로 치닫게 만들고 있다”며 “얼마 전 교육부는 경기도에 115명의 폐암 의심 환자가 있다고 발표했지만 도교육감은 한 마디 사과조차 없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사과하고 근로 환경 개선책을 신속히 내놓아야 한다”고 규탄하기도 했다.

이들은 ▲단일 임금, 단일 임금체계 개편 ▲학교급식 노동자 폐압 산업재해 실효성 있는 대책 수립 ▲최저임금 수준의 기본급 인상 ▲정규직과 차등 없는 복리후생수당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최진선 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장은 “학교 급식실에서 일하는 사람들 중 30% 이상이 폐에 문제가 있다는 검사 결과가 나왔다. 검사 이전에 판정을 받은 사람까지 합하면 실제 인원은 훨씬 더 많을 것”이라며 “교육 당국은 명확하고 책임 있는 대책이 없다면 하루 파업은 더 큰 투쟁을 준비하고 예비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